음경확대수술 동종진피 이식법의 성공적인 수술 조건

(여행레저신문=박예슬기자) 부부 생활에서 만족감이 떨어지는 중 하나가 바로 왜소한 크기 때문에 남편과 아내 모두의 만족감이 떨어지는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남성의 성기 크기는 더 줄어들게 되는데 사람의 키가 줄어드는 것보다 더 큰 폭으로 사이즈는 줄어든다.

이 현상은 혈관과 해면체의 조직 위축 현상과 발기력의 지속적 감소 때문에 나타난다. 또한 사우나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다른 남성들과 크기를 비교할 기회가 많아 사우나콤플렉스를 느끼는 경우도 흔하다.

이런 고민을 말끔히 해결하기 위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비롯해 국내에서도 성기확대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남성확대술은 비뇨기과(비뇨의학과) 남성의학에서 큰 관심을 받는 분야로 권위있는 국제학술대회인 세계 성기능학회(ISSM), 유럽 성기능학회(ESSM)를 비롯한 여러 성학회, 비뇨기과학회를 망라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가적 관점에서 최근의 남자확대수술 트렌드는 안전한 수술과 영구적인 효과 그리고 자연스러운 결과로 귀결된다. 최근 세계적인 학술대회에서 전문가들 사이에 컨센서스를 이루고 있는 음경확대술의 조건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로 동종저장진피(동종 대체진피)의 이용과 음경뿌리절개 또는 치골절개가 기본 조건으로 여겨진다. 재료의 안정성과 수술 효과의 영구적 지속성에서 동종 진피만한 재료가 없고 음경뿌리 절개는 감염가능성을 줄이고 성공적인 진피생착에 최적이다.

다만 동종대체진피라고 하더라도 5mm이상의 두께는 생착실패 가능성이 높아 이를 경고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실험적인 성장인자(PRF)는 생착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가 없다.

두 번째로 진피의 성공적인 생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수술 직후에는 진피의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술 후 10일 이후에는 삽입한 진피와 음경조직이 빈공간 없이 밀착되는 것이 필수이다.

따라서 10일 이후에 음경피부와 삽입 동종진피 사이에 고일 수 있는 체액 등을 확인하여 제거해 주어야만 지연감염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5개월까지 봉합부위 흉터나 육아종이 자연적으로 사라지고 부드러워진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체질적으로 회복이 늦는 경우가 있어 이때는 병원방문을 하여 회복촉진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세 번째로 귀두확대술은 귀두의 특성상 매우 조심해야 한다. 귀두테두리만 약간 올려주는 것이 100% 안전한 범위이다. 귀두라는 조직은 두껍고 탄력이 없는 피부조직이다. 음경몸통 피부의 얇고 탄력이 좋은 특성과는 상반된다.

탄력이 떨어지는 조직을 크게 만들려고 무리하게 진피를 귀두 테두리보다 더 깊게 밀어 넣게 되면 괴사현상이 발생한다. 이것은 귀두가 늘어나지 못하여 안쪽 삽입 물질 때문에 눌리면서 산소공급이 안되는 것이 원인이다.

귀두 괴사가 발생하면 해결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귀두확대수술은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필러 주사 귀두확대술, 지방 주사 귀두확대술 모두 마찬가지이다. 재료나 의사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귀두 조직의 특성상 안전한 큰 귀두확대효과는 불가능하다.

누구나 안전하면서도 효과 좋은 남자확대수술을 원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환자유치를 위해 무리한 수술 결과를 광고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객관성을 가진 전문가들의 주장을 정리해 보았다.

수술 받는 사람이라면 소중한 내 몸을 맡기는 상황에서 꼼꼼하게 수술의 원리와 한계를 알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오랜 시간을 두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을 파악하고 수술을 결정하기를 당부한다.

도움말: 비뇨기과 전문의 이주형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