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새해맞이 국내에서 즐기는 ‘터키산 안티에이징 슈퍼푸드 탑 4’ 소개

- ‘과일계의 다이아몬드’ 터키산 체리부터 세계 1위 생산량 자랑하는 건과와 견과류까지… - 국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세계적인 미식 강국 터키산 슈퍼푸드로 멀리 방구석 여행 떠나요!

-터키산-헤이즐넛-c터키프로모션그룹.

터키는 새해를 맞이해 노화 예방에 큰 효과를 자랑하는 터키 대표 슈퍼푸드 4가지를 소개한다. 터키는 세계가 주목하는 주요 신선식품 생산국으로 다양한 기후, 비옥한 토양을 바탕으로 2020년에만 무려 190억 달러 이상의 식품 관련 수출 무역량을 기록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에 관심이 집중되며 국내에 수입되는 터키의 다양한 과일과 견과류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에, 터키는 멀리 떠나지 않고도 맛볼 수 있는 터키의 대표 슈퍼푸드를 소개한다.

터키의 슈퍼푸드로 국내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체리’는 작년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수입되며 원과를 비롯해 착즙 주스 혹은 농축액 등으로 홈쇼핑 시장을 점령했다. 연간 약 640톤의 체리를 생산하는 터키는 세계 1위 체리 생산국이자 세계 4위 체리 수출국으로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맛과 크기의 체리를 생산한다. 작년 여름부터 터키산 체리가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국내 터키산 과일 및 채소 수입액은 19년도 대비 20년도에 5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 주목받는 터키산 체리는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며, 항산화, 항염증 물질이 풍부하며 칼륨, 아연, 칼슘 등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가득해 노화를 늦추고 혈당 지수가 다른 과일보다 낮아 당뇨 및 비만을 포함한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터키산-체리-c터키프로모션그룹

터키, 1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 온 세계적 명성의 건과 및 견과류 생산국

더불어, 터키는 다양한 건과와 견과류 생산 및 수출 부문에서 명실상부한 선두에 자리하고 있다. 2021년 1월의 터키 헤이즐넛 한국 시장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4%, 건과 수출액은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터키는 한국을 포함해 150개국에 건과와 견과류를 수출하고 있으며 그 역사는 100년 이상이다. 건과는 생과일로 섭취할 때보다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 등의 영양 함량이 더 높은데 특히, 터키산 건과는 지중해의 햇살과 바람에 건조해 식감이 더욱 부드럽고 수분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터키 대표 건과 및 견과류로 헤이즐넛, 살구, 그리고 무화과가 손꼽힌다.

터키는 세계 1위 헤이즐넛 생산국이자 전 세계 75% 이상의 헤이즐넛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다. 터키의 헤이즐넛 생산 역사는 2,300년 이상이며 주로 흑해 연안에서 생산된다. 양질의 헤이즐넛 생산을 위해서는 온화한 기후, 섭씨 13-16도의 연평균 기온, 750mm 이상의 연간 강우량, 영양분이 풍부한 약산성 토양 구조가 필수인데, 터키의 흑해 연안은 이 모든 기후조건을 만족시킨다. 더불어 오랜 시간 쌓아온 터키만의 자연 건조 기술이 터키의 헤이즐넛 품질과 맛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차별점이다. 터키의 헤이즐넛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및 산화 방지제의 완벽한 구성을 가지며 소량의 헤이즐넛 섭취만으로도 일일 비타민 E 필요량의 100%를 충족시킬 수 있다.

터키산-건살구-c터키프로모션그룹

또 다른 대표 건과인 터키산 건살구는 전 세계 시장 72%를 차지, 터키는 5년 평균 살구 생산 및 수출 1위국이다. 터키에서는 고대 시절부터 아나톨리아(Anatolia)의 여러 지역에서 살구를 생산 및 건과로 즐겼고 터키의 중앙 동부 아나톨리아 지역이 최상의 살구 생산지로 유명하다. 그중 말라티아(Malatya) 지역은 비옥한 토양, 서늘한 겨울 및 건조한 여름 기후 등 살구 재배에 이상적인 조건을 모두 갖춰 ‘세계 건살구의 수도’로 불릴 만큼 최상의 건살구를 생산한다. 살구에는 여러 가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A, 비타민 C, 구리, 식이 섬유 및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다. 또한, 살구에는 식물성 화학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는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은 살구가 함유하고 있는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국내에서도 즐겨 찾는 터키산 무화과는 달콤함과 화려함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종류가 있다. 터키는 또한 세계 최대의 무화과 및 말린 무화과 생산국이자 5년 평균 세계 1위 수출국이기도 하다. 터키의 남서부 아이딘(Aydın) 지역에서 생산되는 시릴로프(Sarılop)종이 말린 무화과의 주요 품종으로 무화과는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A와 B6를 비롯해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