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기능과 미용 동시에 개선 가능한 ‘기능코성형’ 주의 할 점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악화로 인해 코 관련 질환으로 불편함과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코 질환의 대표적인 예로는 코 막힘, 비염 그리고 비중격만곡증 등 다양한 질환으로 나뉘어지는데, 일반적으로 많은 이를 단순한 코 막힘이나 비염을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장기간 코 질환을 방치한다면 만성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어 잦은 질환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코 질환 같은 경우 초기 약물치료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코의 내부구조적 문제이기 때문에 비염, 비중격만곡증 등과 같은 기능적인 문제는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기능코수술’로 접근해야 한다.

비중격만곡증은 코 내부중심을 바로 잡아주는 기둥 역할을 하는 비중격 연골이 한쪽으로 휘어져, 코막힘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을 비중격만곡증이라 한다. 정상인들도 약간의 만곡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염과 축농증이 되기 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잦은 코 질환으로 비중격만곡증이 의심이 된다면 코막힘 자가진단법으로 추측 가능하다. 코를 한쪽으로 막고 숨쉴 때 한쪽이 확연히 다를 경우, 잦은 코 막힘 또는 콧구멍이 심하게 휘거나 비대칭일 경우, 코가 갑갑하여 집중이 쉽게 흐트러지거나 잠을 못 이르는 경우 병원으로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기능코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기능코성형’을 선택하기 앞서 코 기능 개선으로 내부를 튼튼하게 잡아주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료진과, 비중격 연골을 코끝에 삽입하여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코 라인을 만드는 성형외과 전문의료진의 진료 연계를 통해 수술을 계획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단순히 코 높이만 세우는 것이 아닌, 개인이 가진 얼굴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오랜 기간 연구하고 집도해 온 숙련된 전문의과 수술 전 3D-CT 촬영, 코 전자 내시경 등 입체적인 분석을 토대로 좁아진 비밸브를 넓혀주고, 휘어져 있는 비중격을 반듯하게 세우며, 기능 개선을 중점으로 두는 어려운 수술이기에 신중하게 수술 계획을 세우고 결정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병원의 안전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꼼꼼히 체크하고 부작용 및 염증·혈종 및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잡혀 있는지 등 면밀히 살펴보고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글: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대표원장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