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국가비상사태’ 선포로 3월 16일부로 국경 폐쇄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국경 폐쇄- 자국민 및 외국인 국내·외 지역 이동 제한 및 페루 전역 자가 격리 권고

페루관광청은 페루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전했다.

본 국가비상사태는 페루 현지 시간 기준 3월 16일부로 15일간 유효하며, 이번 조치로 페루 내 자국민과 외국인을 비롯한 페루 전역에 자가 격리(사회적 거리두기)를 의무화한다.

페루 현지 시간 3월 16일(월) 오후 11시 59분부로 페루의 모든 국경은 폐쇄되며 육로, 항공, 해상 및 강 등을 통한 페루 내 지역 간 이동 및 페루 외 지역으로의 모든 이동이 금지된다. 이 밖에도 음식점, 박물관과 같은 다중 이용시설을 비롯해 문화, 스포츠 및 레저 활동이 가능한 시설에 모두 폐쇄 조치를 내렸으며, 축제 또는 시민을 대상으로 한 행사 및 종교 활동 등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모든 활동이 중단된다.

페루 정부는 산발적인 감염을 즉각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감염 차단의 노력을 강조했다.페루 내 지방을 여행 중인 여행객의 경우 15일간의 격리 기간 이후 출국이 가능하며, 쿠스코(Cusco) 지역 등 고산 지역 여행객에게는 가능한 범위에서 수도 리마(Lima)로 이동할 것을 권고했다.

더불어, 페루 내 호텔의 경우 검역 준수를 위해서만 운영되며, 해당 호텔에 격리된 관광객은 호텔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페루관광청 담당자는 “여행사 및 항공사에서 자체 플랫폼을 통해 모든 고객들에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페루 당국의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적극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