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남아프리카공화국 노주코 글로리아 밤 대사 인터뷰

글로리아 밤 대사님 반갑습니다. 남아공은 넬슨 만델라의 화해와 협력 정신이 사회 전반에 깊이 뿌리를 내리면서 정치적인 면의 안정을 누리는 한편 경제적으로는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남아공 경제에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남아공의 관광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말씀을 부탁합니다.

반갑습니다. 남아공 통계청에 의하면, 남아공을 찾는 관광객수는 2017년 1030만명으로 전년보다 2.4% 증가했습니다. 대륙별로는 아프리카내에서 750만명이 방문해 가장 많고 그 뒤를 이어 유럽(160만명), 북아메리카(43.7만명), 아시아(31.7만명), 오세아니아(13.3만명), 중남미 (10.7만명), 중동(5.59만명) 순으로 남아공을 방문했습니다.
2017년에 남아공을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는 영국, 미국,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호주, 스웨덴, 브라질, 인도, 캐나다의 순서었습니다.

아시아에서 많이 방문하는 국가는 인도, 중국, 일본, 한국, 파키스탄입니다. 아시아에서 방문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나라는 한국으로 2016년 19,000명 이하였던 방문객이 27,000명을 넘어 42.1% 증가했습니다. 이는 한국과 남아공간 관광의 잠재력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한국도 남아공을 방문하는 주요 국가 중의 하나로 부상했군요. 2017년은 특별한 성장의 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남아공의 풍부한 관광자원과 탁월한 서비스 정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남아공의 관광자원에 대해서 말씀 부탁합니다.

남아공 방문객은 전통적인 아프리카의 풍경, 황금빛 대초원, 깊은 협곡, 아름다운 사막, 아프리카 동물등, 모든 것을 호사스럽게 누릴 수 있습니다. 크루거 국립공원, 칼라가디 트랜스프론티어공원과 같은 유명한 게임파크(사파리 공원)외에도 남아공에는 세계에서 가장 호화로운 민간 사파리 공원과 Lodge가 있습니다.

세계 각지의 야생동물 애호가들은 빅5(사자, 버팔로, 표범, 코뿔소, 코끼리)를 찾아서 남아공으로 모여듭니다. 산호초, 상어 다이빙, 드래곤 백 산맥, 급류 래프팅, 전설적인 서핑 장소이며 부서지는 파도가 몰려오는 골든비치는 남아공의 많은 매력들 중 일부입니다. 광대한 나라를 여행하고 활기찬 도시를 관광하면서 방문객은 격동의 남아공 역사를 알게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중 하나이자 케이프 와인랜드의 중심인 케이프타운, 다양한 문화와 식문화의 용광로인 더반, 감동적인 박물관과 미술관들이 즐비한 요하네스버그, 다양한 남아공 민족들을 위해 민주화를 이루기 위해 헌신한 만델라가 살았던 소웨토 등 놀라움을 선사하는 관광지들이 즐비합니다.

남아공에서 손꼽히는, 관광객들이 결코 놓쳐서는 안될 10대 관광지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남아공의 10대 관광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케이프타운과 케이프 반도입니다. 케이프타운과 케이프 포인트까지 이르는 케이프 반도는 아름다운 풍경, 유명한 해변, 테이블마운틴, 고래 관광, 세계 최상급의 쇼핑, 밤문화, 맛있는 음식과 와인, 평화로운 분위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케이프 와인랜드는 아름다운 케이프 와인루트를 따라서 상을 받은 남아공 와인과 요리의 풍미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가든루트는 남아공의 에덴동산이라고 알려진 명승지 가든루트는 아름다운 자연과 매력으로 가득찬 지역을 가로지르며 펼쳐져 있어서 모험가와 야외활동 애호가들을 유혹합니다.

요하네스버그, 남아공의 고동치는 아프리카 심장소리는 쇼핑, 오락, 자유여행, 외식을 맘껏 누릴 수 있는 일명 ‘금의 도시’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크루거 국립공원은 거의 2백만 헥타르에 이르고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이 공원에는 16개의 생태계가 있습니다. 4륜구동 사파리 차량을 이용하거나 걸으면서 빅5를 찾아보세요.

더반 해변, 즐거움과 태양빛을 찾는 이에게 썬사인 씨티로 알려진 더반은 가족 전체가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황금빛 해변, 서핑, 해양공원이 있습니다.

로벤섬, 이섬의 가장 유명한 재소자인 넬슨 만델라는 이 섬을 엄청난 고통을 넘어서 인간 정신의 승리를 구현한 상징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소웨토, 남아공의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타운십인 소웨토는 반아프르트헤이트 운동의 발원지입니다. 민주화 투쟁의 장소들을 방문하고 선술집이나 타운십 식당에서 식사를 해보세요.

브라이드 리버 케니언 자연보호구역은 갓즈 윈도우가 가장 유명하며 브라이드 리버 케니언의 파노라마 장관이 있어서 자동차를 타고 둘러보거나 하이킹을 하기에 이상적인 곳입니다.

와일드코스트, 바위투성이 자연 그대로의 와일드 코스트에는 인적이 드문 해변, 돌고래, 말타기, 하이킹, 아늑한 호텔, 골프, 도박, 신비스런 역사, 코사유산, 홀인더월이 있습니다.

관광의 여러 요소 중에 예술과 문화는 21세기 들어 더욱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남아공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남아공의 예술과 문화는 대단히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음악, 춤, 문학에서 연극에 이르기까지 남아공은 문화의 중심지 그 이상입니다. 남아공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정교한 미술 작품이 있습니다. 아파르트헤이트 시대에 남아공 예술에는 다양성이 풍부했습니다. 풍경미술부터 추상예술까지 개인적 관심사에서 정치적 이슈까지 예술가들은 다양한 생각을 묘사했습니다.

시각 예술적 면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남아공의 곳곳에서 만나실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미술관을 찾으십시요. 남아공에는 고유의, 역사적인, 현대적인 작품들이 있는 다양한 미술관이 있습니다. 대학들도 국익을 위해 예술품 수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아공 상공부에 따르면 남아공의 공예 하청기업은 연간 GDP의 0.14%인 1억 7천만 달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소 7000개의 중소기업을 통해서 약 38000명에게 일자리와 소득을 제공합니다. 남아공의 공예부문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비공식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분야로 농촌과 도심의 여성들에게 직업을 창출하고 기회를 제공합니다.

남아공 음악은 고유의 음악에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은 퓨전 음악의 특징을 나타냅니다. 오늘날 몇몇 팝과 락 음악가들은 국제 음악세계에서 유명해졌습니다. 1940~50년대의 크웰라 같은 전통음악은 재정립되고 심지어 하우스음악과 테크노 레이브는 남아공 음악문화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남아공 재즈와 같은 로컬 음악스타일이 아프리카와 세계 음악에 수십년간 영향을 준 반면 가스펠과 크와이토는 가장 인기가 있고 오늘날 가장 많이 녹음되는 스타일입니다. 크와이토, 랩, 레게, 힙합, 다른 스타일의 요소를 뚜렷한 남아공 사운드에 결합시킨 것입니다.

현대적 작품은 일반적으로 아는 동작, 공연예술, 공연연극부터 완전히 전통적이지 않은 독특한 것까지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되는 것이 아프리카의 경험입니다. 이것은 결혼식, 전투, 전통의식,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받은 전통춤을 포함 합니다. 케이프타운 도시 발레는 남아공에서 가장 오래된 발레단입니다. 점점 많은 댄스 그룹과 안무가들이 다양한 해외 축제에 초대받고 있습니다.

남아공 연극은 독창성과 그 우수성으로 국제적 인정을 받습니다. 연극은 생동감 있고 전국을 거쳐 많은 여러 곳에서 고유의 드라마, 음악, 춤, 카바레, 풍자부터 웨스트 엔드, 브로드웨이 히트, 클래식음악, 오페라, 발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남아공은 외국프로듀서에게 영화를 만드는데 있어서 설비, 시설, 재능, 행정 등 세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V 프로덕션은 전체 영화/tv 소득의 1/3이상을 차지합니다. 남아공 컨텐츠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아공 국립영화비디오재단은 남아공에서 영화와 비디오 산업을 개발하고 홍보합니다. 또한 목표로 하는 청중에게 어필하는 프로젝트 개발에 포함되어 더 많은 상업적 이익을 창출합니다. 이 재단은 장편 영화, 단편영화, TV 시리즈, 다큐멘터리, 만화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서 보조금을 지급하며, 해외에서 온 유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줍니다. 이것은 국제 영화시장, 페스티벌, 전시에서 남아공의 위상을 굳히기 위한 것입니다.

남아공에는 풍부하고 활발한 문학적 유산이 있습니다. 남아공 작가들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칭송받습니다. 남아공은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 두명의 노벨상 수상자(JM Coetzee and Nadine Gordimer)를 배출한 유일한 나라입니다.
시에서 새로운 대중문화는 종종 ‘구어체 시’로 표현되는데 남아공과 국경을 넘어서 가장 많이 칭송되는 예술형태 중 하나입니다. Lesego Rampolokeng, Lebogang Mashile, Kgafela oa Magogodi, Blaq Pearl, Jessica Mbangeni and Mark Manaka는 그 장르에서 누구나 아는 유명 작가들입니다.
최근에는 Zakes Mda, Niq Mhlongo and the late K Sello Duiker 같은 작가들의 소설이 네덜란드어, 독일어, 스페인어로 번역되면서 세계적인 무대에서 명성을 쌓았습니다.

관광뿐만 아니라 예술과 문학에도 깊은 지식을 가지고 계시군요. 풍부하고 깊은 남아공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됩니다. 맛난 음식과 멋진 레스토랑은 이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남아공의 식문화는 문화 다양성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전통과 유산을 대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께서 개인적으로 추천하시고 싶은 음식과 레스토랑을 말씀해 주십시요.

남아공 전통음식은 일반적으로 야외에서 불이나 ‘포이키’라고 불리우는 삼발 솥을 이용하여 요리합니다. 즉, 고기는 스튜나 구어서 서빙합니다. 고기에는 밀리팝이라고 불리우는 옥수수 포리지, 포테이토 또는 밥을 곁들여 먹습니다. 보통 비트, 당근, 양배추, 호박 같은 야채도 곁들여 먹습니다. 전통적 남아공 음식은 트리페, 모로고, 차카라카, 아마둠베, 흔히 볼 수 있는 브레보스 롤 등이 있습니다.
트리페는 대부분 아프리카사람들이 즐겨먹는 전통 음식입니다. 케이프에서는 지역 별미로 여겨지고 종종 감자를 잘게 썰고 볶은 양파와 함께 약간의 카레를 넣어 만듭니다.

모로고는 야생 시금치의 일종으로 버터에 졸인 양파와 토마토 또는 옥수수포리지와 섞어서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농산물입니다.

아마둠베는 고구마와 땅콩을 으깬것이다. 맛있는 식당에서는 고구마를 쪄서 버터를 넣고 으깨고 볶은 땅콩을 뿌리고 꿀을 얹어 마무리합니다.

차카라카는 메인요리에 곁들이는 매운 렐리시입니다. 갈은 당근, 피망, 얇게 썬 양파, 식초, 칠리로 만듭니다. 비법의 재료를 넣어 다른 사람과 차별화할 수도 있습니다.
브레보스 롤은 순수한 남아공 음식입니다. 남아공판 뉴욕 핫도그이지만 더 맛있습니다. 인도위 노점에서 브레보스(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에 고수, 쿠민, 육두구와 같은 향신료를 넣은 소시지)를 구워서 빵 사이에 넣고 머스타드와 토마토 소스를 넣어 먹습니다.

또 다른 즐겨먹는 음식에는 다양하고 맛있는 케이프 말레이 요리, 빌통, 코엑시스터와 밀크타르트 같은 달콤한 별미들이 있습니다.

워키 토기로 알려진 구운 닭발과 닭머리는 남아공 농촌지역에서 인기있는 요리입니다.
바비큐 또는 브라이(그릴을 뜻하는 아프리카어)는 남아공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브라이를 한다는 것은 친구들과 야외에 모여서 나무와 석탄으로 불을 지펴서 그 위에 고기를 굽는 것을 뜻합니다. 양고기, 매운 닭, 다양한 형태의 스테이크는 인기가 있습니다. 곁들어 먹는 음식에는 옥수수 가루로 만든 밀리팝, 구운 치즈, 토마토, 양파는 넣은 샌드위치와 브레보스입니다.

남아공은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와인 생산국으로 2017년 약 140만 톤을 생산했습니다. 남아공의 와인 산업은 년간 4억4천만 리터의 와인을 수출하고 국내에서는 4억리터를 판매합니다. 대부분의 와인랜드는 해안지역인 웨스턴 케이프지방에 위치해 있습니다.

남아공 와인산업의 역사는 동인도 회사의 탐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인도로 가는 향신료 길을 지나가는 배들에게 싱싱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1652년 케이프타운에 공급지가 설립되었을 때입니다. 1659년 프랑스 무스카델 포도로 남아공 와인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프로테스탄트 위그노교도들이 1688년 프랑스에서 남아공에 도착한 후 와인생산은 그들이 정착한 아름다운 프란스훅 계곡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독특한 향미를 가지 최고의 포도품종을 찾기 위해서 와인제조업자들이 다양한 포도 품종을 시험하고 재배하면서 남아공 와인산업은 지난 3세기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좋은 식당이 너무많아 서 몇 개를 추천하기는 쉽지 않군요. 이해 부탁드립니다.,

남아공은 아프리카 국가들 중 경제규모에서뿐만 아니라 관광산업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앞서 있습니다. 또한 남아공은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역내 국가들과 함께 나눔으로써 미래 아프리카 관광산업 발전의 큰 틀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관광 전반적인 면에서의 남아공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요.

유엔 세계 관광기구에 따르면, 2016년 5천8백만명의 국제관광객이 아프리카를 방문했습니다. 이는 전세계 관광교류 인원의 5%를 차지하는 것이며 2015년 대비 8%인 4백만이 증가한 것입니다.
관광객 수에 있어서 남아공에 천 만명 이상이 방문하여 (2015년 대비 12.8% 성장) 모로코 (1040만명으로 2015년 대비 1.5% 성장)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합니다. 국제 관광 수입면에서 남아공은 아프리카 전체 관광수입 350억달러의 22%를 차지하여 최고입니다.

노주코 글로리아 밤 주한남아프리카 공화국대사

끝으로 현대 관광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마이스관광의 현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남아공에는 MICE 를 위한 시설이 1700여개 있습니다. 가장 큰 시설은 20000명 이상의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선진 경제의 중심지 중 하나로 남아공은 MICE를 위한 최적의 장소이며 MICE 분야는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PWC 가 발간한 2014 보고서에 따르면 휴가기간 이외에 남아공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2009년과 2011년 사이 125퍼센트 증가 했고 2012년에 86% 더 증가했습니다. 국제회의컨벤션협회(ICCA)에 따르면 남아공은 2단계 올라가서 국제행사 개최국에서 32위가 되었습니다. 2015년 5월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도시 순위는 홍콩, 아랍에미레이트, 뉴질랜드, 모로코보다 앞서 있습니다.

남아공은 기업을 위해서 기업인센티브 여행, 국제행사와 전시에 최고 수준의 국제기준에 맞는 장소와 시설을 제공합니다. 남아공에는 현대적이고 활기찬 도시, 인프라, 자연그대로의 야생, 사파리, 셀 수 없이 많은 해변, 따스하고 친절하며 다양한 문화가 조화를 이룹니다. 기업 마케팅을 위해서는 풀이 우거진 부시에서 작은 규모의 회의를 위한 호텔, 리조트 또는 큰 세계 최상의 컨벤션센터가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마이스 산업의 서두주자인 남아공은 그 영역을 넓혀서 케이프타운 이외에도 요하네스버그, 더반 같은 큰 도시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관광업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마이스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주한남아프리카 공화국 노주코 글로리아 밤대사는 넬슨 만델라 메트폴리탄 대학 (VISTA)/ 케이프 타운대학 대학원 교육학을 전공했다. 1995년 남아공 정부 교육부에서 공직을 시작했으며 2012년에서 2014년 남아공 국가안보부 국장을 역임한 정보통이다. 2015년 주한 남아프리카대사로 임명되었다. 출중한 외모와 탁월한 언변,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 사교성으로 주한외교가에서 이름이 높다. 대사는 또한 국제정치면 뿐 아니라 관광 문화 예술에 이르기까지 깊은 지식과 경험으로 남아공과 한국정부의 협력관계, 양국 사회의 교류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인터뷰: 노주코 글로리아 밤 주한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사. 미디어원 여행레저신문 발행편집인 이정찬, 사진 촬영: 여행레저신문 사진국장 이상술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