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 좋은 음식, 통증 완화 아닌 ‘연골 재생’이 핵심… 상어연골추출물 ‘주목’

무릎 퇴행성 관절염 증상 및 원인은?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거나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무릎이나 발목처럼 큰 관절에서 많이 발생한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 대표적으로, 그 증상은 해당 관절을 굽힐 때 느껴지는 통증이다. 정도에 따라 휴식을 취할 때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발병 원인은 나이, 체중, 유전적 요소 등으로 다양해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진찰을 받은 후 본인의 양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는 무릎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등 생활 관리를 실행할때도 마찬가지다.

관절 보스웰리아 등. 일시적 통증 완화에 그친다는 한계 존재해
앞서 언급한 것처럼, 관절염이 우려되는 사람들은 생활 관리의 일환으로 무릎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잘 알려진 관절 보스웰리아나 초록입 홍합이 대표적이다. 경우에 따라 홍화씨나 오가피즙 같은 식품을 찾는 경우도 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식품을 섭취해 필요한 성분들을 보충하는 것은 좋으나, 이 같은 식품들을 섭취하기 전에는 허와 실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스웰리아나 뉴질랜드 초록홍합 효능 등은 관절 부위의 부종, 통증의 완화에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혹은 홍화씨 기름 효능처럼 관절과의 관련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일시적인 통증 완화 역시 꾸준한 관리를 도울 수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적 수단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보스웰리아 먹는법 등의 정보들 보다는 우선 본인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연골은 연골 세포와 세포 외 기질로 구성되어있다. 최근 연골 관리를 도울 수 있는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 2형 콜라겐 등은 이 세포 외 기질에 풍부히 함유된 성분들이다. 보다 근본적 관리를 꾀할 수 있다.

콘드로이친 황산. 연골 재생 도와 근본적 도움 가능해
콘드로이친 황산은 유실제 의약품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성분이다. 보통 장기적 섭취가 권장되는 SYSADOA, 구조적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SMOAD 약물로 분류된다. ‘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ology’ 등의 SCI급 학술지에는 콘드로이친 황산이 구조를 변형시키는 약물로 작용하여 관절염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는 연구가 실리기도 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연골 재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구조적 도움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했다.

실제로 ‘Arthritis & Rheumatism’에 등재된 연구에서는, 무릎 골관절염을 앓는 622명의 환자들에게 콘드로이친 황산을 섭취시키자 섭취군의 통증이 호전되고 관절 간격의 넓이가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다는 내용이 등재됐다. 이 같은 콘드로이친 황산을 장기간 꾸준히 섭취한다면 단기적인 완화를 넘어 보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비단 무릎 관절염뿐만 아니라 발목, 손마디 통증 등을 야기하는 관절염의 경우에도 공통되는 내용이다.

좋은 콘드로이친 황산 섭취법, SCP상어연골추출물 주목해야
콘드로이친 황산은 앞서 언급한것처럼 장기간을 섭취해 구조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적절한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고함량의 콘드로이친 황산을 장기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특성으로 인해 자연유래로 콘드로이친 황산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화학 성분을 오래 섭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가장 잘 알려진 식품은 SCP상어연골추출물이다. 일본에서 콘드로이친 황산 단백복합체 제법 특허를 받는 등 다양한 검증들을 거쳤다.

SCP상어연골추출물에는 연골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2형 콜라겐이 흡수가 용이한 비변성으로 함유되어있다는 장점도 있다. 가장 좋은 관리책은 장기적으로 이런 SCP상어연골추출물을 섭취하고, 단기적 통증 완화를 위해 앞서 언급한 글루코사민, 뉴질랜드 초록홍합 등을 함게 섭취하는 방법이다. 이 같은 통증 완화에 관해서는 국내에서 특허를 받은 HT008 등의 원료도 있으니 다양한 성분들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