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우울증·조울증·조증 초기증상의 극복방법 배우는 34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우울증, 조울증, 조증 등 심리증상의 초기증상 자가진단 테스트와 극복방법에 대한 심리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 34종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과정의 강의료를 전액 무료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후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면 최대 3개 과정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자격증 교육은 4~6주 간의 교육으로 2급과 1급을 동시 취득하는 100% 온라인 과정이며, 모바일(스마트폰)로도 강의 시청이 가능하여 직장인, 워킹맘, 취업준비생(주부·중장년재취업) 등도 생업과 학업의 병행이 가능하다.

무료강의 대상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 관심자라면 학력, 연령과 무관하게 누구나 가능하며, VMS·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활동 경력 인증에 관심이 있거나 방송통신대학교·학점은행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로 보육교사자격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예정 및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도 자격증을 통해 자기계발 활동을 무료로 할 수 있다.

조증은 비정상적으로 기쁨을 많이 느끼는 증상으로 경조증, 조증성흥분, 조증에피소드와 우울증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우울증은 슬픔, 회의감, 자괴감, 의욕저하 등의 초기증상을 보이며, 청소년우울증, 산후우울증, 만성우울증 등 종류가 다양하다. 조울증은 위의 조증과 우울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양극성장애이다. 조증, 우울증, 조울증 증상의 개선방법으로 양물과 함께 심리상담을 통한 초기증상 자가진단테스트와 심리상담 등의 극복방법도 있다.

이와 관련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종류에는 기분장애, 정서장애, 불안장애 증상의 완화에 쓰이는 인지행동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MBTI성격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으로 성격분석과 심리이해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상담할 때 사용되는 심리분석상담사, 기초심리학과 기초상담이론을 배우는 심리상담사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그 밖에 ADHD·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등의 지적발달장애와 화병·조현병·PTSD 등의 분노조절장애 및 불면증·만성피로·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등과 같은 증상개선과 치유에 관심있는 자들을 위한 과정도 있으며, 그 종류로는 놀이심리상담사 및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이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의 교육과 관련하여 난독증, 틱장애 등 학습장애의 언어교육, 대인관계 의사소통을 위한 인성예절교육과 파닉스 관련 영어조기교육 등 다양한 교수학습지도법을 배울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최근 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를 위한 베이비플래너 및 가베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신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제267호)으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라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위의 자격증을 현재 무료로 교육하고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업무자격조건 충족과 인사평가에 활용 가능한 효력이 있다.

수강료 무료강의와 함께 학습자들의 취업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도 홈페이지 내 자체운영 중이다. 워크넷·사람인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에서의 바우처 시설과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시설의 일자리정보를 제공 중이며 방과후돌봄교실, 대안학교, 공부방 등 교육시설을 포함하여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에 관련된 자세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강의는 조건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서 청년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국비지원 취업훈련 관심자와 큐넷의 국가기술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자격증,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원자격증 및 토익 등에 관심있는 자들도 취업경쟁력 확보와 스펙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