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에서 미식 즐기는 방법 익스피디아 “여행객 10명 중 8명, 맛 따라 여행한다”

- “인생 맛집 찾습니다” 현지인에 추천 받고, 세계적 미식 리스트도 참고해- 맛집 위주로 여행 동선 계획하고, 긴 시간 대기하고, 사전 예약까지- 한국인에게는 한국 입맛! 미식 여행지로 국내 뽑은 사람 가장 많아

익스피디아_미식여행_

[여행 레저] 본격적인 여행 성수기가 시작됐다가족여행을 계획하는 이도방학을 맞은 대학생도 어디서 무엇을 하며 휴가를 보낼지 고민에 빠지는 시기다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여행객에게 여행지 미식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어떻게 즐기는지 등 여행지 미식 관련 경험을 조사했다.

■ 여행객 26.3% “여행지 선택에 맛집 유무 가장 중요해”

한국인 여행객에게 미식은 여행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 중 하나다. 10명 중 8(79.6%)이 여행지를 선정하는 데 미식을 고려한다고 밝혔다이 중 26.3%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65%가 이동수단과 숙박 비용을 제외한 여행 경비의 절반 이상을 식비로 지출했다지난 해 익스피디아 조사 결과나 홀로 여행하는 혼행족도 미식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이들 역시 지출을 아끼지 않는 항목 1위로 식사(47.0%)를 꼽았다.

■ 현지 맛집 vs. 검증된 맛집미식 여행 즐기는 다양한 방법

미식을 즐기는 방법(중복 응답 허용)은 각양각색이었다한국인은 여행하는 지역의 식문화를 있는 그대로 즐기는 방법을 가장 선호했다현지인이 자주 가는 식당(53.3%)에 가보고시장에서 파는 길거리 음식(43.3%)을 즐기기도 했다현지 식재료로 직접 요리해 볼 수 있는 쿠킹클래스(19.0%)도 찾았다.

맛집으로써의 검증 여부를 중시하는 이들도 있었다소셜 미디어(38.0%)나 지인(19.3%)을 통해 추천받은 식당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미슐랭 가이드와 라 리스트 등 세계적 권위의 미식 리스트에 등재된 레스토랑(18.3%)에도 관심을 가졌다.

한편우연히 발견한 맛집에서의 식사(29.7%)를 가장 가치 있는 경험으로 생각하는 이도 많았다.

■ 인생맛집 경험 위해 000까지 해봤다

미식 경험에 대한 열의도 여러 가지 모습을 띠었다. 10명 중 6(58.0%)은 가보고 싶은 식당을 중심으로 여행 동선을 계획했고, 4(42.0%)은 하루에 세 곳 이상의 식당을 방문했다. 1시간 이상의 대기 시간(34.7%)과 여행 전 식당 예약 등 사전 준비(26.7%)를 감수하는 적극성도 보였다특정 식당을 찾아 가기 위해 10만원 이상의 교통비를 지출한 여행객도 8.7%에 달했다.

■ 대표적인 미식 여행지는한국홍콩대만

한국인 여행객이 생각하는 대표 미식 여행지를 물었다절반 이상이 국내를 꼽아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해외 여행지 중에서는 홍콩대만중국베트남이 상위권에 자리했으며 이어 이탈리아프랑스 등 유럽 지역도 인기였다.

익스피디아 마케팅팀 이은주 대리는 “최근의 트렌드는 같은 지역을 여행하더라도 개인의 경험이나 취향에 따라 여행의 방법이 다양해 진 것이 특징이라며 “여름 휴가 시즌에는 주요 여행지에 인파가 집중되기 마련이지만익스피디아는 제각기 다른 ‘나만의 여정’을 만들어 나가려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선택과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인태 여행레저신문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