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해외여행 경험 한국인, 올해 호캉스 두 번 이상 가겠다 72.9%

클룩, 작년 해외여행 경험자 대상 올 여름 휴가·국내 여행 서베이 진행 국내 호캉스, 해외여행 대비 청결에 대한 신뢰 높아, 이국적 분위기는 아쉬워 8월 17일 임시공휴일 계획, 아직 결정 못했다 40.4%, 코로나19로 불확실성↑

[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코로나19 와 함께 한지 반 년작년 해외여행을 다녀왔던 한국인 여행객들은 올 여름 휴가를 어떻게 보낼까?

 

글로벌 최대 자유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클룩(KLOOK)이 작년 여름(2019 7-8해외여행을 떠났던 한국인을 대상으로 올해 여름 휴가와 국내 호캉스 이용 의향에 대한 서베이를 실시한 결과올해 국내 호캉스를 2번 이상 즐길 것이라는 답변이 72.9%로 높게 나타났다이 중 3-4회 이상 여러 번 호캉스를 계획하고 있다는 답변도 34.7%로 나타나해외여행 대신 타인과 접촉을 피해 프라이빗한 여가를 즐기려는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는 8 17일 임시공휴일을 포함한 사흘 간의 연휴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국내 여행을 가겠다는 답변이 40.8%,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는 부동층도 40.4%로 나타났다아무 곳도 가지 않겠다는 답변은 18.8%에 머물렀다모처럼의 연휴지만 코로나19 진행상황에 따라 여행을 결정하려는 불확실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휴가를 누구와 함께 보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10명 중 6명이 가족과 함께 보내겠다고 답했다.

 

국내 호캉스해외여행 대비 청결에 대한 신뢰 높아

해외여행 대신 국내 호캉스를 선택한 여행객들은 어떤 점을 가장 만족하고 있을까? 1위는 역시 청결에 대한 신뢰’(31.9%)였다언어가 통해서 편하다고 답한 사람도 24.6%나 차지했다주관식 답변으로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가깝고 익숙한 국내 호캉스를 차선책으로 선택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국적 분위기와 다양한 뷰 가장 아쉬워

반면 국내 호캉스가 해외여행 대비 아쉬운 점은해외에서만 느낄 수 있던 이국적 분위기가 33.5% 1위를 차지했다바다나 숲야경과 같은 다양한 뷰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19.6%익숙한 일상에서 벗어나 피로를 날려버릴 수 있는 분위기이국적 자연환경 등을 가장 아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주로 동남아 여행에서 즐기던 스파나 마사지 등 가성비 높은 휴식에 대한 그리움도 17.3% 였다.

 

호캉스 선택 기준가성비·가심비 & 먹방

해외여행을 경험해본 한국인들의 가장 중요한 호캉스 선택 기준(중복 응답)은 호텔 브랜드 대비 가성비·가심비로 나타났다(83%). 또한 ‘맛잘알의 민족 답게 조식이나 레스토랑 등 식음료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80%로 뒤를 이었다.  주변 관광지즐길거리와 가까운 곳을 선택한다는 의견도 69%로 높은 편으로 나타나 호텔 주변 여행지의 안전 방역과 더불어여행객들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협조도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클룩 관계자는 “청결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해외여행 대신 프라이빗한 호캉스를 즐기려는 수요를 이번 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미식과 이색 체험 등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호캉스와 국내여행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클룩은 아이돌봄 앱 서비스 째깍악어와 함께여름 휴가철 가족 고객들의 호캉스를 지원하기 위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째깍악어 회원이라면 클룩의 20만원 이상 국내 호캉스 상품 구매에 쓸 수 있는 2만원을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쿠폰은 선착순 500명에게만 제공된다또한 클룩 호캉스 상품을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클룩 10만원상당 이용권(1), 째깍악어 10만원상당 육아연차권(1)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