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美 판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필터’… 20만 유닛 돌파 (K팝 + BTS) 솔로1위

12일 방탄소년단 지민의 솔로곡 ‘필터(Filter)’가 미국에서 20만 유닛 이상을 판매해 2020년 미국 판매 1위의 한국 솔로곡이라는 또 하나의 최고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었다.

미국 연예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이 소식을 빠르게 전하며 ‘지민은 완벽한 생일 선물을 받았다’고 전했다.

10월 13일 생일을 맞이한 방탄소년단 지민은 전 세계 팬들과 해외 유명매체들, 다양한 분야, 셀럽들의 생일 축하 메시지와 세계를 무대로 한 대규모의 생일 이벤트들 가운데 또 다른 완벽한 선물인 본인의 솔로곡으로 음악에 대해 최고의 생일 선물을 받게 되었다.

‘필터'(Filter)는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7’ 앨범에서 20만 유닛 이상 판매되면서 방탄소년단 앨범에 수록된 여러 솔로곡 중 최초이자 최고를 기록하며 2020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 솔로곡이라는 명예를 안게 된 것이다.

지난 10일, 11일 양일 간 진행된 방탄소년단의 온라인 콘서트에서 첫 공개된 ‘필터’ 무대에서 지민은 유니크한 보이스의 뛰어난 라이브와 환상적 안무가 잘 조화된 관능적 섹시 퍼포먼스로 전 세계 팬들의 큰 열광을 이끌어 내며 뜨거운 찬사를 받았다.

공연 직후에 ‘필터(Filter)’는 미국 아이튠즈(iTunes)에 재 진입해 급상승을 일으키며 39위까지 치솟았다. 2월 곡 발매 직후에도 열광적 반응을 보였던 필터는 그 인기에 힘입어 지난 7월 13일 이미 미국 아이튠즈(iTunes)에서 1위를 점령한 바 있으며 현재 109개국 아이튠즈 1위의 기록을 보유 중이다.

‘필터’는 온라인 콘서트에서 첫 무대를 공개한 이후 더 강력해진 반향으로 미국 차트에 재진입하고 계속 머무는 24시간 차트를 형성했다.

미국에서 ‘필터(Filter)’의 뜨거운 인기는 지난 10월 10일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판매 주간 차트에서 30주차에 1위를 기록하는 것으로 이미 입증되었으며, 현재까지 최장 31주 동안 머물며 8위로 BTS 솔로곡 중 1위를 차지했다.

또 다른 미국의 음원 사이트인 아마존(Amazon)에서도 2020년 베스트셀러 즉 최고 판매곡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필터(Filter)’의 기록은 위켄드(The Weekend), 톤즈앤아이(Tones and I), 포스트 말론(Post Malone),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를 뛰어 넘은 기록이다.

또한 발매 하루 만에 미국 애플뮤직(Apple Music)에서 가장 많이 재생된 곡 81위에 올라 한국 솔로 가수로 최고 위치에 오른바 있을만큼 초반부터 미국 내에서 독자적 홍보나 별도의 라이브 공연이 없이도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내며, 2020년 2월 21일 발매된 이후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노래 중 하나로 완전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라틴 분위기의 강렬한 섹시함으로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 잡은 지민의 솔로곡 ‘필터(Filter)’의 무대가 콘서트를 통해 전격 공개됨에 따라 폭발적 반응을 보였던 ‘필터’의 그 세계적인기 가속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