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씽 해결 전문 사이버보안 업체 ‘시큐어앱’, 몸캠피싱 피해자 대상 유포차단 솔루션 지원

인터넷 공간에서는 익명이 보장된다. 이러한 익명성은 장단점이 함께 존재하는데, 단점이라고 하면, 먼저 불법컨텐츠 범죄를 꼽을 수 있다.

사이버 명예훼손과 모욕도 그 일부이고, 사이버음란물, 사이버도박 등도 모두 불법 컨텐츠범죄에 해당한다. 특히 사이버음란물 또는 사이버명예훼손과 같은 범죄는 피해자로 하여금 큰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게 하는 유형의 범죄이다.

이러한 익명성 뒤에 숨어 일어나는 범죄 중에는 ‘몸캠피싱’도 꼽을 수 있다. 타인이나 어떤 기관을 사칭하여 피해자를 속여 돈을 갈취하는 범죄인 피싱의 한 유형인 몸캠피싱은 요 근래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범죄유형이다.

몸캠피싱은 이른바 영통사기, 동영상유포협박, 영섹사기, 영섹협박라고도 불리는 범죄로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악용한 인터넷 사기 종류의 범죄로 익명이 보장되는 랜덤채팅앱, 즉석만남 어플리케이션, SNS, 각종 채팅앱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몸캠피씽은 말 그대로 몸캠을 이용한 피싱 범죄이다. 이성을 가장한 협박범이 피해자에게 접근하며 시작되는데, 피해자를 유혹한 뒤 화상채팅을 이용해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이를 촬영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 등의 데이터를 해킹하여 몸캠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몸캠피싱에 당해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협박범의 요구에 따르기보다는 적절한 대처를 통해 상황을 타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경찰에 신고하는 것은 물론, 보안 전문 업체를 찾아 영상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혼자서 협박범과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보안업체로 문의하여 유포경로를 차단하는 등 범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락처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등 협박범을 차단하고 유포경로를 모두 차단했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포 차단 이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추가 피해 예방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몸캠사기, 몸캠협박 등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몸캠피씽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몸캠피싱 피해 차단 및 대응 시스템과 기술력이 입증된 ‘시큐어앱’은 하루에도 수십 명의 피싱 피해자를 적극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관련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상담이 가능한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차단 이후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구제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