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그린슈머 사로잡는리사이클 행보 눈길

- 패션업계, 리사이클링 캠페인 및 친환경 제품군 잇단 출시- K2, ‘리사이클 유어 다운 캠페인’ 진행

K2-리사이클-유어-다운-캠페인-실시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된 필()환경 시대가 도래했다이에 아웃도어를 포함한 패션업계도 윤리적 소비와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리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소재부터 제조까지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컨셔스(Conscious) 제품 출시등 친환경 제품군을 확대하며 그린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소비자 참여 이끄는 리사이클링 캠페인 활발

아웃도어 브랜드 K2는 안입는 다운을 가져오면 K2 제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리사이클 유어 다운(Recycle Your Down)’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K2의 ‘리사이클 유어 다운 캠페인’은 해마다 버려지는 많은 양의 다운을 재활용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됐다수거 다운 제품 1개당 1회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오리털거위털 등 다운 충전재가 들어 있는 타 브랜드 다운도 가능하다.

다운을 가져오면 2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5만 원, 3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8만 원, 40만 원 상당의 제품 구매 시 11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수거된 다운은 친환경 리사이클링을 거쳐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된다.

또한 K2 SNS 채널을 통해 캠페인 공유 이벤트를 실시소비자들의 많은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캠페인 공유 이벤트는 게시물을 공유 후 본인만의 환경보호 실천방법을 댓글로 남기면 참여가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K2 상품권 및 K2 클린백 등을 제공한다.

블랙야크의 라이프웨어 나우는 환경과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패션문화잡지 오보이와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함께한 ‘리사이클미 캠페인(RecycleME Campaign)’을 진행했다캠페인은 리사이클 소재 의류의 가치를 알리고 친환경적 생활 실천을 촉구하는 취지로 실시하고 있다.

친환경 및 리사이클링 소재 활용한 제품 잇단 출시

업계는 리사이클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동참을 독려하는 동시에 친환경 및 리사이클 제품을 선보이며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

K2는 지난 몇 년 간 친환경 의류에 주목하며 자연 추출 소재를 두루 활용한 제품과 페플라스틱 소재 등을 적용한 업사이클링 친환경 제품을 출시해왔다.

K2는 이번 FW시즌에도 피셔맨 방수자켓피셔맨 다운자켓플리스 등 피싱라인 제품군에 리사이클 소재를 적용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였다대표 제품인 피셔맨 다운자켓은 친환경 에코 소재와 후드에 친환경 에코 퍼가 적용됐다피셔맨 3IN1 자켓은 외피와 내피 모두 페트병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를 적용한 방수자켓이다.

파타고니아는 최근 자사의 친환경 철학을 담아 리사이클 다운을 활용한 ‘사일런트 다운(Silent Down)’을 선보였다제품 보온재를 리사이클 다운 100% 사용하고겉감과 안감에는 폴리에스터 태피터를 사용하는 등 제작 과정에서 환경 유해 요소를 최소화했다.

H&M은 지난 달 100%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컨셔스 컬렉션(Conscious Collection)’을 공개했다이번 컬렉션은 수트부터 드레스후디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됐으며재활용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했다.

코오롱인터스트리FnC부문은 8개 브랜드가 모여 스윗셔츠 시즌2인 ‘업사이클링 스윗셔츠’를 출시하고 캠페인을 알리는 영상을 제작했다캠브리지멤버스에피그램에스로우헨리코튼코오롱스포츠래코드커스텀멜로우 8개 브랜드가 참여해 환경을 위한 가치 있는 일, ‘우리의 24시간(Our 24 Hours)’을 테마로 ‘업사이클링 스윗셔츠’ 8종을 선보였다.

K2마케팅팀 김형신 팀장은 “최근 필환경컨셔스 패션 등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제품군을 확대하고 소비자들이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리사이클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웃도어 브랜드로서 지속 가능성을 위한 고민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