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전문 기업 리드스피커코리아, 음성인식 사업 확대

리드스피커코리아(구. 보이스웨어), 음성 인식 솔루션 ‘VoiceEz’ 실시간 음성인식 상용화 완료

리드스피커코리아 음성인식 솔루션 보이스이지(VoiceEz™) 출처: 리드스피커코리아

창립 20주년을 맞아 최근 회사명을 바꾸고 세계무대로 사업영역을 더 확장하기 위해 제2의 도약을 선언한 리드스피커코리아(구. 보이스웨어)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음성인식솔루션인 ‘VoiceEz’에 대해 ‘실시간 음성인식 상용화’가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2000년도 초반 단어 중심 음성인식 엔진 개발부터 현재 자연어 인식 엔진까지 다양한 형태의 음성 인식솔루션을 개발해 온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최근 국내 대형 금융사 인공지능 실시간 상담시스템 구축 참여를 통해 상용화가 가능한 높은 품질의 실시간 음성인식기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었음을 입증하였다. 이는 음성인식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라인업(Line-Up)에 대한 완성도를 한층 더 높였다.

리드스피커코리아가 보유한 실시간 음성 인식솔루션은 고객과 상담원의 실제 상담내역을 음성 인식솔루션을 통해 학습시키는 형태이다. 학습 완료된 상담내역의 경우 90%가 넘는 높은 인식률로 실제 상용화 시 만족도가 높으며, 안정적인 실시간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상담원을 일부 인공지능 자동응답시스템(AI-ARS)으로 대체하는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이러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예로 콜 센터에 누적되어 있는 고객과 상담원의 통화 내역을 문서화하여 각종 서비스 및 성과 분석에 활용하는 것이며, 단어 인식을 통해 특정 시설 또는 장비의 음성명령어를 인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활용되기도 한다.

이 밖에도 기존 속기사에 의존하던 회의록의 경우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문서화하는 것이 또 다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우수한 음성인식 기술력과 성공적인 상용화를 기반으로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