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피카(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영상통화 사기 및 몸캠피싱 등 사이버 범죄 대응방법 강구

스마트폰은 개인용 컴퓨터와 동일하게 운영체제를 탑재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많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어 정보기술의 집약체로 평가와 더불어 모든 영역에 걸쳐 삶의 질을 크게 높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이면에는 스마트폰의 출시로 사이버 범죄의 피해율 또한 커져가고 있다는 점이 존재한다. 스미싱 범죄나 피싱 범죄 등 다양한 방법들이 생겨난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에는 몸캠피씽이라는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몸캠피싱(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은 대부분 남성들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집계된 바에 비해 실제피해가 많다.

진행방식을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랜덤 채팅이나 채팅 어플로 피해자에게 접근해 영상전화를 유도한 뒤 음란행위를 유도 및 녹화하고 해당 영상을 유포하겠다는 협박을 가한다. 이와 더불어 협박이 실효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영상전화 전·후로 악성코드가 담긴 파일을 보내 설치를 유도한다. 연락처와 동영상을 확보한 피의자들은 피해자를 극한의 상황까지 몰아붙여 돈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네이버카페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에서 현재 협박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대응방법들을 알려왔다.

몸피카 관계자는 “영상전화 사기에 당한 피해자들은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알려야 하며 거액을 원하는 협박범들의 요구에 절대 응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피의자들은 대부분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하기 때문이며, 피해를 입었을 시 신속하게 보안업체를 찾아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어 “보안 전문가를 찾아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 피의자가 보내온 파일을 분석해야 영상의 유포 등을 현명하게 차단할 수 있다.”라며 “지나치게 시간이 흐르면 피해확산 방지가 힘든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전문가를 찾아 대응책을 강구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몸피카’는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에 당하였던 피해자들을 비롯해 현재 협박을 받고 있는 이들, 보안전문가가 모여 수 천명의 회원 수를 보유한 곳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취득할 수 있다.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