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인간관계 열등감, 대인기피증 및 콤플렉스장애증상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열등감과 콤플렉스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대인기피증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종류 온라인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완료할 시 수강료를 전액 지원 받을 수 있다. 교육은 4주~6주 단기간에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며, PC와 모바일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강의 수강 및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강의는 처음 공부하는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손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경험이 많은 강사진이 촬영한 최신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장·학업·가사 등의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학습자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LMS(학습관리시스템)를 도입해 수강방법이나 시험안내 등을 문자나 유선연락을 통해 개별 안내하여 학습자들의 수강만족도를 높이고 자격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교육하고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 나아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과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열등감이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여 내가 남보다 못하다며 자신의 열등함을 인지했을 때 생기는 감정으로, 외모콤플렉스나 학벌콤플렉스 등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나 많이 나타난다. 열등감을 긍정적인 면으로 봤을 경우에는 발전의 동기가 되기도 하지만 이것이 심하면 피해의식을 느끼기도 하고 타인보다 자신의 모든 면이 극복할 수 없을 정도로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열등감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불안과 공포 등을 느끼는 불안장애를 경험하고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대인기피증증상을 겪게 되며, 사회에 나서지 않고 집에서만 생활을 하는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열등감은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 심리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통해 낮아진 자존감을 되찾는 열등감 극복방법이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열등감과 다양한 콤플렉스를 비롯해 다양한 심리장애증상 예방 및 극복을 돕는 자격증 추천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 종류 중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스트레스해소법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 열등감 극복 및 인간관계 회의감으로부터 나타날 수 있는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을 돕는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부적절한 행동개선과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해 공황장애와 강박장애 등의 불안장애와 사람들 앞에 서기 두려워하는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증상)·발표공포증 등의 심리문제 치유를 돕는다.

치유매개별체 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그림그리기와 컬러링북 등의 미술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가 감정표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클래식 음악듣기와 악기연주 등의 음악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정서안정을 유도하고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돕는다.

이 밖에도,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오이디푸스콤플렉스와 엘렉트라콤플렉스 등으로 인한 자녀와의 갈등을 해소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부모와 정서적 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한 아이에게 나타날 수 있는 착한아이 콤플렉스를 예방한다.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이나, 치매초기증상 등의 심리적 위기의 순간에 극복방법을 제시하여 건강한 일상생활을 돕는다.

내담자의 연령별로 구분지은 자격증 종류 중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육아종합지원센터나 아동발달센터 등의 육아지원 시설에서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아동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청소년상담센터나 청소년수련관 등에서 학업스트레스나 외모콤플렉스, 학교폭력 등으로 힘들어 하는 사춘기 청소년에게 마인드컨트롤을 지도해 교우관계를 개선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무료수강 이벤트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신청 및 전화로 문의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