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 ‘2021년 방문해야 할 최고의 명품숲’ 선정

578
최우수명품숲으로 선정된 목포 고하도 곰솔숲

 

전라남도는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가 높은 ‘2021년 방문해야 할 명품숲’ 12개소를 발굴했으며 ‘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이 최우수의 영예를 안았다고 발표했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2021년 방문해야 할 명품숲’은 ‘숲속의 전남 만들기’의 일환인 나무심기와 숲가꾸기 등 숲 조성사업을 통해 발굴됐으며 섬, 바다, 바람 등 남도의 블루자원과 함께 어우러진 아름다운 숲이 선정됐다고 한다. 명품숲은 각 계절별, 월별로 구분돼 선정됐는데 다음과 같다.

 

최우수명품숲으로 선정된 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 <사진제공 전라남도>

 

<전라남도가 선정한 ‘2021년 꼭 가봐야할 명품숲’ Best 12>

1월- 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
2월- 고흥 나로도 편백숲
3월- 장흥 천관산 동백숲
4월- 강진 주작산 진달래숲
5월- 완도수목원 난대숲
6월- 해남 구수골 4est숲
7월- 여수 방죽포 송림
8월- 고흥 나로도 편백숲
9월- 함평 용천사 천연 꽃무릇숲
10월- 곡성 태안사 오색 단풍숲
11월- 완도 청산도 단풍숲
12월- 보성 활성산성 편백숲

 

이중 최우수 명품숲 1개소와 우수 명품숲 2개소가 선정됐다.

 

우수숲으로 선정된 장층 천관산 동백숲 <사진제공 전라남도>

 

최우수 명품숲에 선정된 ‘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은 사계절 아름다운 곳으로 500년된 곰솔이 3ha 군락지를 이루고 있으며 숲에서 바라본 바다 경관이 아름다운 힐링숲이다. 곰솔은 잎이 소나무의 잎보다 억세며 바닷가를 따라 자라기 때문에 해송, 또는 흑송으로 불리는데 우리나라 남서 도서지방에 주로 분포되어있다.

숲속에는 이순신 장군이 정유재란 때 모충각을 전략기지로 삼아 승리로 이끌었던 당시 배를 건조·수리했던 역사성 있는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가 보존·관리되고 있다.

또한 고하도는 북항~ 유달산~ 고하도로 이어지는 국내최장 3,23km에 달하는 목포해상케이블카의 최종 종착지겸 전망대가 있고 해변으로는 목포 앞바다와 목포대교를 조망하며 걸을 수 있는 해안데크길이 있어 섬, 바다, 숲을 한꺼번에 여행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다른 우수숲으로 선정된 보성 활성산성 편백숲  <사진제공 전라남도>

 

우수 명품숲에 선정된 ‘장흥 천관산 동백숲’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국내 최대 동백나무 군락지로 20년에서 200년된 동백나무 2만여 그루가 자생중이며 식물분포학적 가치가 높아 산림유전자원으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동백나무 꽃이 만개하는 3월부터 4월까지가 방문 최적기다.

또 다른 우수 명품숲인 ‘보성 활성산성 편백숲’은 보성읍 봉산리 일원에 수령 40년 이상의 아름드리 편백나무와 삼나무가 80ha 규모로 조성돼 있다. 활성산성은 이순신 장군이 득량만 해안 경계주둔지 등으로 이용했던 역사적 의미가 높은 곳이며 주변에 한국차박물관, 대한다원 등이 있어 체험과 볼거리도 가득하다.

전라남도는 선정된 명품 숲을 홍보 달력으로 제작해 나무심기 관련단체, 주요 관광지, 중앙 부처, 타 시도 등에 배부해 널리 홍보할 계획이라고 하며 이번에 선정된 명품숲들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어 힐링여행시대의 대표여행지로 가꾸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트래블 앤드 레저 윤 목 칼럼니스트 ym0826@hanmail.net

윤목(칼럼니스트)
現 성공회대 미디어컨텐츠융합자율학부 겸임교수
前  한양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겸임교수
前 제일기획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