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밤, 소상공인 대상 ‘매장 운영 애로사항’ 조사

임대료 보다 각종 세금으로 내는 돈 더 아까워 채용과 교육 등 직원 관리 업무… 소상공인에겐 고질적인 페인 포인트(Pain Point) 매출 높아도 임대료와 인건비 주고 정작 손에 쥐는 것 없을 때 가장 힘 빠져!

알밤 설문조사 결과 출처: 푸른밤

모바일 출퇴근기록기 ‘알밤(대표 김진용)’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장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이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사장님들은 임대료보다 세금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더 아까워하고, 직원 관리하는 일을 가장 힘들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설문은 6일부터 10일까지, 직원 1명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10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먼저,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이 무엇인지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직원 채용 및 교육하기 등 직원 관리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의견이 응답률 65.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매출과 지출(임대료, 인건비, 원자재 구입비 계산 등) 등 비용 관리(50.5%) △손님 응대 및 고객 컴플레인 관리(25.7%) △매장 홍보 및 마케팅 등 영업 관리(20.2%) △신상품 개발 등 특화된 경쟁력 확보(8.3%) 순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을 꼽았다.

매장을 운영하며 지출하는 비용 중 가장 아깝다고 생각하는 것은 ‘각종 세금(6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임대료(39.4%) △채용공고 등록 등 직원 채용과 관련한 지출 비용(27.5%) △인건비(16.5%) △매출 향상을 위해 블로그, 광고 전단지 제작 등에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12.8%) △화재와 풍수 재해 등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지출하는 보험료(5.5%) 순으로 사장님이 아깝다고 여기는 지출 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들이 가게를 운영하며 가장 힘 빠질 때는 언제일까? 질문 결과, ‘손님도 많고 매출도 증가하지만 임대료와 인건비 지출 등으로 인해 정작 손에 쥐는 게 없을 때(60.6%)’ 제일 힘 빠진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을 때(49.5%) △바이러스와 폭우 등 갑작스러운 천재지변으로 인해 갑자기 매출이 떨어질 때(22.9%) △같은 자영업자(근접 점포 및 동종업종 매장 등)끼리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때(21.1%) △좋은 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단골손님이 생기지 않을 때(6.4%) 등도 힘 빠지는 순간이라고 답했다.

한편 직원 관리는 소상공인에게 있어 고질적인 ‘페인 포인트(Pain Point)’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일’ 1위와 ‘내 가게이지만 사장님도 하기 싫은 일’ 1위에 △직원 채용과 교육 등 직원관리와 관련한 일을 꼽은 응답자가 각각 65.1%와 49.5%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김동훈 알밤 제품개발그룹 총괄은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알밤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소상공인들이 직원을 새로 뽑고 교육하는 데 많은 불편을 느끼는 만큼 앞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매장 운영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2020년 2월 6~10일
조사대상: 직원 1인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 109명
조사방법: 알밤 모바일 설문조사
조사내용: 소상공인 매장 운영 시 애로사항

귀하가 매장을 운영한 총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
항목 / 빈도 / 퍼센트
1년 미만 / 21 / 19.3%
1~3년 미만 / 31 / 28.4%
4~5년 미만 / 21 / 19.3%
6~10년 미만 / 20 / 18.3%
10년 이상 / 16 / 14.7%
합계 / 109 / 100.0%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분야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항목 / 빈도 / 응답률
직원 채용 및 교육하기 등 직원 관리 / 71 / 65.1%
매출과 지출(임대료/인건비/원자재 구입) 등 비용 관리 / 55 / 50.5%
손님 응대 및 고객 컴플레인 관리 / 28 / 25.7%
매장 홍보 및 마케팅 등 영업 관리 / 22 / 20.2%
신상품 개발 등 특화된 경쟁력 확보 / 9 / 8.3%
기타 / 1 / 0.9%
합계 / 186 / 170.6%

매장을 운영하며 지출하는 비용 중 가장 아깝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항목 / 빈도 / 응답률
각종 세금 / 67 / 61.5%
임대료 / 43 / 39.4%
채용 공고 올리기 등 직원 채용과 관련해 지출하는 비용 / 30 / 27.5%
인건비 / 18 / 16.5%
매출 향상을 위해 블로그 광고 전단지 제작 등에 지출하는 마케팅 비용 / 14 / 12.8%
화재와 풍수재해 등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지출하는 보험료 / 6 / 5.5%
기타 / 2 / 1.8%
총합계 / 180 / 165.1%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힘 빠질 때는 언제 입니까?
항목 / 빈도 / 응답률
손님도 많고 매출도 증가하지만 임대료, 인건비 지출 등으로 인해 정작 손에 쥐는 것이 없을 때 / 66 / 60.6%
직원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을 때 / 54 / 49.5%
갑작스러운 천재지변(바이러스/폭우 등)으로 인해 갑자기 매출에 영향이 생길 때 / 25 / 22.9%
같은 자영업자끼리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때(근접 점포 및 동종업종 매장 등) / 23 / 21.1%
좋은 서비스를 제공했음에도 단골손님이 생기지 않을 때 / 7 / 6.4%
기타 / 1 / 0.9%
총합계 / 176 / 161.5%

매장을 운영하며 가장 번거롭고 하기 싫은 일은 무엇입니까?
항목 / 빈도 / 응답률
직원 채용과 교육 등 직원관리와 관련한 일 / 54 / 49.5%
최저임금 인상/주휴수당 개정 등 정부 정책을 습득하고 이행하는 일 / 48 / 44.0%
세금 납부/위생교육 이수 등 행정 처리와 관련한 일 / 42 / 38.5%
직원 급여계산과 이체 등 인건비 지급과 관련한 일 / 26 / 23.9%
원자재 및 재고 등 물품관리와 관련한 일 / 14 / 12.8%
총합계 / 184 / 1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