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네 번째 정규 앨범 `MAP OF THE SOUL : 7`에 수록된 방탄소년단 지민이 직접 작사와 작곡은 물론 프로듀싱한 곡 “친구”는 사운드클라우드에 발표해 24시간 최고 스트리밍 기록을 세운 지민의 자작곡 “약속”에 이어 프로듀서로서 외연을 더 확장, 아티스트로서의 다양한 재능을 드러내면서 국내외 음원 차트에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일 빌보드가 집계 발표한 금주의 탑10 베스트 세일링 디지털 세일즈 싱글에서 방탄소년단 지민의 솔로곡 ‘필터(Filter)’와 지민이 직접 프로듀싱한 유닛곡 ‘친구’가 각각 4위와 6위에 올라 미국내 큰 인기를 반영했으며, 당시 음원 판매 수치는 ‘필터’ 17000, ‘친구’ 12000으로 둘 합산은 29000 이라는 역대급 다운로드 수치를 올렸다. 이어 ‘친구’는 빌보드 싱글 버블링 차트 16위로 진입하는 쾌거를 올렸다.
미국 뿐만 아니라 일본 라인 뮤직 차트도 타이틀곡 다음으로 ‘친구’가 차지했으며, 영국 오피셜 인디펜던트 싱글 차트 50에서도 타이틀곡 ‘온(ON)’과 지민의 솔로곡 ‘필터’에 이어 ‘친구’가 34위에 진입했다. 또한 한국 유튜브 트렌딩 송 랭킹에서도 ‘친구’의 공식 노래 영상은 타이틀 곡 ‘ON’에 이어 BTS 곡 중 최고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최근 대한민국 대표 음악 웹진으로 내로라하는 17명의 대중음악평론가들이 음반 리뷰와 뮤지션 인터뷰를 게재하며 활동하고 있는 이즘(IZM)에서는 이번 방탄소년단 네 번째 정규 앨범 리뷰를 집중해 다루며, 방탄소년단 지민의 솔로곡 ‘필터’의 경우 좋은 결과물을 냈다고 평가하면서 지민의 프로듀싱 자작곡 ‘친구’까지 추천곡으로 선정하였다.
이지 리스닝 팝으로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유니크하고 신선한 지민의 보컬 컬러의 매력이 가득한 ‘친구’는 아기자기한 노래말까지 지민의 솔로곡과 더불어 프로듀스로서의 다재다능을 보여준 환상적인 종합선물로 전세계 팬들을 완전히 사로잡았다.
한편 ‘친구’는 글로벌 차트뿐 아니라 라디오 선곡으로도 이어지고 있어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국내 ‘아리랑 라디오 88.7 FM’, ‘KBS Cool FM’, ‘MBC 95.9 FM’채널에서의 선곡은 물론, 미국 ‘The Mix 101.9 FM’, 인도네시아 ’89.3 Prambors Surabaya’ 외 다수, 말레이시아 ‘Fly 107.4 FM’외 다수, 니카라과 ‘La Marka 90.9 FM’, 노르웨이 ‘NRK P2’, 파라과이 ‘Intergracion 104.3FM’, 필리핀 ‘Magic 92.3 FM’ 등 라디오 채널에서도 꾸준히 선곡되어 전 세계에 울려 퍼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