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스타트업 푸드컬쳐랩이 애디드컴퍼니와 협약 체결 소식을 알렸다. 이번 협약은 ’김치시즈닝 제품개발 및 상생‘을 비롯해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것이다.
푸드컬쳐랩은 시알 인디아 2019(SIAL India 2019)에서 김치시즈닝으로 식품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 더욱 알려진 K-FOOD 스타트업이다. 애디드컴퍼니는 천보내츄럴푸드 창업자였던 최정휘 대표가 이끌고 있는 식품 제조 기업이다. 최정휘 대표는 천보내츄럴푸드를 헤럴드에 매각한 이후 올가니카의 전문경영인으로도 활동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김치시즈닝의 국내 판매를 위한 사전 준비에서 나아가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제품 공동개발에 착수한다. 김치시즈닝은 푸드컬쳐랩이 자체 개발한 유산균이 함유된 특허 기술을 보유한 김치맛 파우더이다. 김치시즈닝은 비건, 글루텐 프리, 논(NON)-GMO 등 특징 덕분에 채식주의자도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현재 김치시즈닝은 미국 아마존에 입점해 온라인 판매를 진행 중이다.
최정휘 대표(사진 왼쪽)는 “푸드컬쳐랩은 국내에서 보다 오히려 해외에서 러브콜이 많은 스타트업”이라며 “해외에서 10년 넘게 식품 판매와 프랜차이즈 사업을 했던 푸드컬쳐랩이 애디드컴퍼니의 제조 기술력과 만난다면, 한식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푸드컬쳐랩 안태양 대표(사진 오른쪽)는 “해외에서는 김치시즈닝을 핸드백에 넣고 다니면서 음식에 뿌려먹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지만, 국내에서는 여러 이유로 아직 판매를 시작하지 않았다”며 “요즘 같은 어려운 시기에 식품업계 선배가 스타트업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애디드컴퍼니의 식품 제조 및 유통 노하우를 활용해 한식의 세계화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푸드컬쳐랩은 2019년에도 한식의 세계화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의 청년창업사관학교 제9기 장관상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