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문 앞에 놓고 가주세요”, 이제는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과 모바일 앱을 이용해 필요한 제품을 외부인의 접촉 없이 문 앞에서 받을 수 있다. 음식점과 카페에서는 주문 결제 단계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키오스크(무인접수대)를 비치하거나, 드라이브스루(승차 구매), 모바일 전용 앱을 통한 주문 서비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언택트(Untact·비대면)’란 접촉한다는 의미의 콘택트(Contact)에 부정의 의미 언(Un)을 합성한 신조어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 없이도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상품의 구매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방식을 뜻한다. 1인 가구 증가 및 세대 구조의 변화와 맞물리며 성장한 언택트 라이프는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대면이 필요하지 않아 복잡한 절차 없이 편리하면서도 안전하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언택트 라이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으며, 문밖을 나서지 않고도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
n 방문 관리의 불편함 없이 셀프케어 가능한 ‘언택트 정수기’
언택트 라이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전문 설치 기사의 방문 없이 간소화된 디자인과 소형화된 사이즈는 물론 관리사의 도움 없이도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50년 역사의 독일 정수기 브랜드 브리타(Brita)의 ‘마렐라 XL(Marella XL)’은 안전, 위생, 편리, 경제성을 겸비한 스마트 셀프케어 정수기로, 필터에 수돗물만 부으면 정수가 되는 자연 여과 방식의 저그형 타입 제품이다. 간편하게 분리해 세척이 가능한 심플한 디자인으로 위생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준다. 브리타 정수기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막스트라+ 필터(Maxtra+ Filter)’를 간단히 교체하는 것만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막스트라+ 필터는 미세 플라스틱, 중금속, 염소 등의 불순물을 걸러주고, 필터 속 마이크로 활성탄이 물맛과 향을 해치는 염소나 염소화합물 등을 감소시켜 안전하고 맛있는 물을 제공한다. 또한, 4주 간격으로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브리타 메모’가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했다.
브리타는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물을 마실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물 소비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비전으로 제품 개발과 생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천연 코코넛 껍질로 만든 혁신적인 필터 기술로 정수 되는 물은 2L 용량의 생수병 75개와 동일해 일회용 플라스틱 및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매일 실행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면모와 뛰어난 경제성까지 갖춘 스마트한 제품이다.
n 집을 순식간에 ‘헬스장, 강의실’로 바꾸는 모바일 앱
최근 헬스장, 학원 등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집에서 자기계발과 취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개발된 모바일 앱이 인기다. 굳이 따로 시간을 들이거나, 많은 사람들을 시선을 의식하지 않아도 1:1 강의와 PT가 부럽지 않은 콘텐츠를 집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홈트레이닝 앱 ‘라이크핏’은 인공지능이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체크하고 운동 여부를 확인해 준다. 이 앱은 운동 시간, 운동량, 칼로리 소모량을 계산해주며,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자세를 측정하고 바른 자세로 교정해주는 등 사용자가 체계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코칭한다.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 101’은 작년 10월, ‘클래스 101 커리어(career)’ 서비스를 선보였다. 전문화된 크리에이터가 동영상으로 알려주는 마케팅, 창업, 재테크, 비즈니스 영어 강좌는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n 편리함을 배달하는 ‘정기구독 서비스’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해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구독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 잡지, 신문으로 국한되던 구독 서비스가 생필품, 식품까지 나아가며 일생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편리함을 배달하고 있다.
맞춤 영양제 구독 서비스 ‘필리’는 건강·영양 관련 전문 지식과 IT 기술이 융합된 서비스로 고객의 설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영양성분 및 맞춤 영양제를 추천해준다.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매월 정해진 날짜에 필요한 영양제를 배송해주며,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할 수 있도록 알림과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노블메이드’는 호텔 수건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기 배송 서비스다. 렌탈한 수건은 1주일에 한 번씩 회수 후, 살균 과정을 거쳐 전용 회수함과 같이 집 앞으로 배송되어 가정에서 호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