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택배물류업은 코로나 여파로 인한 ‘언택트’(Untact, 비대면)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트렌드의 확산과 최근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 도입 법안 의결로 인해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부동산종합서비스회사 체스터톤스코리아는 “온라인 시장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기업들 역시 언택트 트렌드에 맞는 비즈니스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는 등 전자상거래, 특히 모바일 거래의 급증에 따라 택배업 또한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체스터톤스코리아는 또한 “지난 3월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를 도입하는 내용이 담긴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이 의결되어 택배업에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적 인프라가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택배 단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상승
체스터톤스 코리아는 2019년 4분기 ‘물류 시장 보고서’에서 2019년 온라인 시장 거래액은 약 37조 2천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8.42%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중 인터넷쇼핑몰의 거래액은 약 12조 8천억원, 모바일쇼핑몰 거래액은 약 24조 3천억 원이다. 인터넷쇼핑몰 거래액 성장률은 둔화되었으며 모바일 쇼핑몰의 거래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활용 증가와 언택트 소비행태의 집중으로 인해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의류 및 잡화시장,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 가전 및 전자통신기기 시장에서 거래가 많았으며 음식서비스 거래액의 성장률이 가장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온라인 시장 거래액은 분기별로 약 5.93% 상승하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라 택배시장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2018년 전체 매출은 5조 4000억 원이었고, 2019년은 6조 1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평균 택배 단가가 약간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올라 택배업 자체의 규모가 더욱 커졌음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물류창고는 더이상 단순 보관시설이 아닌, 소비자의 물류 수요와 물품 별 특성에 따라 입고에서부터 출고까지 물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효율성, 안전성 등이 우수한 물류창고를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할 수 있는 제도적 발판이 마련되어 앞으로 택배 물류시설 인프라의 혁신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9년 4분기 수도권 물류센터의 임대료 평균 28,900원, 공실률 약 5.2%
한편 2019년 4분기 물류센터 임대료는 평균 28,900원으로 지난 분기와 비교해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실률은 5.4%로 지난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화주들이 노후화되고 층고가 낮은 물류센터에서 신규 공급된 최신 물류센터로 이전하고자 하는 동향이 있어 임대시장에서 개별 물류센터간 공실률과 임대료 수준의 차이가 벌어지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1분기의 상온 물류센터는 약 25만 7천 가 거래되었으며, 자본환원율(Cap.rate) 5.8%로 지난 분기에 비하여 소폭 하락하였다. 물류센터에 대한 투자 수요가 높고 신규 물류센터 개발비용이 늘어나고 있어 자본환원률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체스터톤스 코리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부동산종합서비스회사로서 감정평가사가 리서치팀을 맡아 20년간 누적된 물류센터의 시계열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물류시장보고서를 매 분기마다 발행하고 있다. 또한 물류∙오피스 시장과 더불어 공유오피스 시장에 대한 보고서도 함께 분기별로 발행하고 있다.
체스터톤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거나 이메일로 요청하여 엄선된 최신 뉴스와 함께 구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