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방탄소년단 지민이 2020년 4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이달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3월 24일부터 4월 25일까지 1,332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 분석해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이달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931,672, 미디어지수 1,426,188, 소통지수 3,302,568, 커뮤니티지수 3,966,6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27,07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1위를 차지한 지민의 브랜드평판지수 8,343,353와 비교했을 때 15.39% 상승한 결과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먼저 링크 분석에서 “기록하다, 품절하다, 심쿵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필터, 약속, 라이”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81%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방탄소년단 지민은 지난 2018년 12월 신설된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평판지수 발표 이래 장장 16개월 동안 한번도 1위를 놓치지 않고, 13회 연속 확고 부동 1위 자리를 고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역시 1위를 차지한 지민은 16개월 연속 1위라는 진기록을 세운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美매체 올케이팝(allkpop)과 숨피(Soompi)에서 지민의 1위 기록을 기사화했다.’
특히 이번 지민 브랜드 키워드 분석에서 가장 높게 측정된 단어가 “필터, 약속, 라이”인데, ‘필터’, ‘라이’는 지민의 솔로곡이며, ‘약속’은 지민의 자작곡이다. ‘Filter(필터)’는 26일 기준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4천만 스트리밍을 돌파했으며, ‘라이(Lie)’는 1억 스트리밍을 앞두고 있다. 자작곡 ‘약속’ 역시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역대 최다 스트리밍 4위에 올라 한국 솔로 아티스트 중 최고 기록을 보유한 바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지민 개인 솔로곡에 대한 공통된 높은 관심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으로 링크 분석에서 역시 “기록하다, 품절하다, 심쿵하다”가 높게 측정된 것을 비추어 볼 때, 지민 개인 솔로곡에 대한 관심에 뒤따르는 각종 글로벌 차트 순위 기록 경신 등 소비자들의 행동 분석이 눈에 띈다.
이처럼 지민은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 현재 K-팝 아이돌 최고 브랜드 가치를 증명하며 1위 자리에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예전 지민이 “옆에서 함께 걸어 주는 덕분에 제가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행복이 곧 저희(방탄소년단)의 행복입니다”라고 말하던 그의 선한 영향력이 빛을 발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룸과 동시에 앞으로의 활약 또한 더욱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