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싱가포르항공(SIA)은 고객 여행 전반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토대로 최근 몇 주간 탑승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기존의 시행되던 여러 대책을 강화했다.
이로써 싱가포르항공은 의료 전문가와 규제당국, 파트너의 조언은 물론 고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강화된 여행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조치들의 취지는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보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싱가포르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항에서 탑승 전과 탑승 후, 착륙 시의 건강 및 안전 대책에 대한 내용은 새로 제작된 온라인 e-브로셔에 수록되어 있다. 해당 브로셔는 여행 전 모든 고객에게 전송된다.
이번 대책은 기업사회공헌 프로젝트를 포함해 앞으로 몇 주 내에 실행될 싱가포르항공의 새로운 SIAcares 정책의 일환이다.
고춘퐁 싱가포르항공 CEO는 “코로나19가 대유행하는 상황에서 이번 대책은 싱가포르항공이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싱가포르항공의 핵심 가치와 일맥상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여행 내내 고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모든 조치가 취해진다는 인식 하에 안심하고 여행하게 된다”고 말하며, “싱가포르항공은 고객의 여행 경험을 더욱 개선함은 물론 싱가포르항공의 건강과 안전 대책을 뒷받침할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싱가포르항공은 현 시기에서 나날이 변화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강화된 위생 기준
싱가포르항공은 실버크리스 라운지를 포함한 모든 구역에 대해 위생 규정을 강화했다. 싱가포르항공 라운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뷔페 대신 단품 메뉴를 즐길 수 있으며, 라운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은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필요시에는 위생장갑도 착용한다.
싱가포르항공의 모든 항공기는 비행하기 전 강화된 위생 절차를 거치며, 여기에는 규제 요구 사항에 따른 분사식 소독 절차가 포함된다. 창, 트레이 테이블, 리모콘, 기내 엔터테인먼트 스크린, 화장실, 주방 등의 공용 시설은 사전 승인된 강력 소독제로 청소하며, 헤드폰, 머리 받침대 커버, 배게 커버, 침구시트, 담요도 비행할 때마다 매번 세탁 및 교체한다.
천정에서 바닥 방향으로 순환되는 객실 공기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확산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실내 공기는 2~3분마다 완전히 교체된다. 싱가포르항공의 모든 항공기에는 공기 중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포함한 입자를 99.9% 제거하는 HEPA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싱가포르항공 항공기의 모든 화장실에는 비접촉식 수전이 설치되어 있으며 항박테리아 손세정제가 구비되어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비행 전 매번 기내 화장실을 자외선으로 살균하는 시범 업무도 추진 중이다.
기내 용품 및 서비스
지난 6월 8일(월)부터 싱가포르항공 그룹의 모든 항공기에서는 위생 마스크, 항바이러스 물티슈, 손소독제 등이 포함된 위생관리 키트를 제공한다. 이번 조치는 이처럼 불확실한 시기에 고객들이 보다 안심하고 여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싱가포르항공의 e-라이브러리는 기내에서 제거된 신문, 잡지, 등받이 인쇄물을 이상적으로 대체하는 디지털 매체로, ‘싱가포르항공(SingaporeAir)’ 모바일 앱을 통해 150여 개국의 신문과 잡지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싱가포르항공은 세계 최초로 ‘컴패니언 앱(Companion App)’을 선보였는데, 승객들은 이 앱을 통해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서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크리스월드를 조작할 수 있다.
승무원들은 비행 중 상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고객을 응대하는 경우에는 고글을 착용하고, 기내식 제공 시에는 위생장갑도 착용한다. 또한, 승무원들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정중하고 즉각적인 서비스와 함께 싱가포르항공의 기내 건강 및 안전 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고객들의 편안한 여행을 지원하고 있다.
기내식 서비스
싱가포르항공은 고객과 승무원 모두의 접촉 위험을 낮추기 위해 기내 식음료 서비스를 변경했다. 동남 아시아 노선과 중국 노선에서는 규제로 인해 기내식 서비스가 중단되고, 대신에 스낵백이 제공된다.
장거리 항공편의 경우 퍼스트 클래스와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테이블에 직접 기내식을 서비스하는 것 대신 싱글 트레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비행 중 기내 다이닝 경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2020년 6월 중순부터 자체 시그니처 메뉴인 사테이와 갈릭 브레드 등 기존에 고객들이 선호하던 메뉴를 점진적으로 재개한다. 또한, 코스별 다이닝 서비스 재개 방법에 대해서도 규제 당국과 논의할 예정이다.
새롭게 도입되는 디지털 솔루션
라운지를 위한 디지털 음식 주문 서비스와 기내 e-메뉴가 앞으로 몇 개월 내에 도입될 예정이다.
싱가포르에어 모바일 앱도 개선되어 싱가포르항공 취항 노선의 여행 및 건강 규제 관련 정보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정보는 이용자의 예약에 따라 맞춤 구성된다.
새롭게 도입될 프린트–앤–고(Print-n-Go) 솔루션을 사용하면 승객들이 싱가포르에어 모바일 앱이나 QR 코드를 통해 공항 셀프서비스 키오스크에서 타인과 접촉하지 않고 탑승권과 수하물 태그를 출력할 수 있다.
안심하고 예약한다
싱가포르항공 웹사이트 내에 있는 코로나19 정보 센터는 예약 정책, 항공편 일정, 여행 제한 안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한다. 전자 브로셔를 포함한 건강 및 안전과 관련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고객들이 더욱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도록 전 세계적으로 여행 면제 정책을 개정해 고객의 선호에 따라 보너스 포인트를 지급하거나 금액을 환불해 준다. 또한, 크리스플라이어 및 PPS 회원 자격의 유효기간은 물론 마일리지 유효기간도 연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