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5가지 여행 트렌드 발표   글로벌 조사 결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엔 새로운 곳보다 익숙한 여행지 각광 받아”

 ·         국경은 닫혔지만 마음만은 여행 중: 한국인의 81% 다시 여행을 떠나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밝혀, 그간 하루 평균 4번정도 여행에 대해 생각한 것으로 나타나 ·         추억 여행: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행객들은 새로운 여행지를 탐험하기보다 이미 방문했던 최고의 여행지나 국내 여행을 더 선호할 것으로 나타나 ·         마음과 정신 그리고 ‘식욕’을 채워주는 여행: 한국인의 93%는 여행이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향상시켜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맛있는 음식을 맛보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답해 ·         바다 풍경 즐기며 걱정 덜어내기: 가장 편안함을 주는 숙소로는 비치 리조트(56%) 가장 선호 ·         가족도 여행도 포기할 수 없다: 일상 복귀 시 가장 먼저 돈을 쓰고 싶은 것으로 가족 휴가(48%)을 꼽아 친구들과 즐기는 유흥(24%)이나 쇼핑(10%) 보다 더 높은 선호도 나타내

[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호텔스닷컴이 오늘 전 세계 여행객 7,00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 인식 및 선호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호텔스닷컴은 설문조사 결과와 더불어 전 세계가 코로나19를 거치며 여행 방식과 선호도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고 전했다특히호텔스닷컴은 여행을 통해 정신과 육체를 건강하게 하고 풍요롭게 만들려는 ‘E(enlightened)세대가 부상하고 있다고 강조하며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여행 트렌드 5가지를 소개했다.

1. 굳게 닫힌 국경에도 여행을 꿈꾸며조심스러운 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들

코로나19로 휴가 계획이 변경되거나 차질이 생겼지만 여행을 하고 싶어하는 마음은 어느때보다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중 81%는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특히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하루에 평균 네 번 여행에 대한 생각을 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여행에 대한 갈망이 커도 여행을 대하는 태도는 바뀌었다응답자 중 71%는 여행 금지나 제한이 해제된 후에도 여전히 불안감은 존재할 것이라고 답했다한국인 중 72%는 여행을 떠나려면 정부나 보건당국의 발표 등 안전에 대한 확신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응답자 중 46%는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어야 안전하다고 느낄 것이라고 답변했으며 26%는 정부가 여행이 안전하다고 하면 안전에 확신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여행에 채비도 늘어날 전망이다설문에 따르면 개인 위생용품이 옷이나 전자기기 등 여행기간 중 패션과 재미를 더하는 물품보다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응답자들은 다음 여행을 떠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챙길 물품으로 위생 마스크 (64%)와 손세정제 (53%)를 꼽았다노트북태블릿PC, 잡지(42%)와 선글라스모자 등의 여행 액세서리(42%)는 여행 가방 우선 순위에서 한단계 밀려났다.

 

2. 과거 여행을 추억하면서 새로운 것보다 익숙한 것을 선호

설문조사에 따르면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여행객이 익숙한 것에서 안정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새로운 여행지를 방문하는(12%) 것 보다 좋은 기억이 남은 여행지를 재방문(39%) 하거나 국내 여행(32%)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마음과 정신 그리고 ‘식욕 채워주는 여행

호텔스닷컴은 전 세계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해 새로운 세대인 “E 세대” 여행자가 생겨났다고 밝혔다. ‘깨우친’ 이라는 뜻을 가진 Enlightened의 앞 글자를 딴 E 세대 여행자들은 여행을 통해 정신적육체적 건강 향상을 원한다한국 여행자의 93%는 여행이 마음과 육체정신을 풍요롭게 만들며 포스트 코로나 스트레스의 해소를 도울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또한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과 휴가에서 E 세대 여행자가 가장 원하는 것은 스트레스가 없이 느긋이 쉬는 것 (55%)으로 나타났다.

웰빙 여행은 마사지를 받거나 요가 수업을 듣는 것뿐만 아니라입맛을 충족하고 영혼을 살찌우는 좋은 음식 먹기 (66%)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이러한 경향은 숙박 경험 평가에도 큰 영향을 미쳐숙박 시설에서 좋은 호텔 뷔페가 있는 것이 여행자의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어메니티라고 답한 여행자가 51%에 달했다음식 외에 여행자가 꼽은 중요한 어메니티는 깨끗한 수건 (58%) 및 공공 장소에 비치된 손 세정제와 같은 위생시설 (53%)이 꼽혔다.

4. 해변을 가까이걱정은 멀리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경향은 숙소 타입에서도 드러난다여행자들은 느긋하게 쉴 숙소로 비치 리조트(56%)와 럭셔리 5성급 호텔(56%), 온천 리조트(46%), 펜션(44%)을 가장 선호하는 숙소 유형으로 선택했다.

또한응답자의 30%가 다시 여행을 가게 되면 번잡한 장소 방문을 피하겠다고 답변한 가운데한적한 해변이 여행자가 선호하는 여행지로 꼽혔다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내의 여행지 또한 제주 (60%), 부산 (30%), 여수 (24%), 강릉 (23%) 등 안전한 거리 유지를 할 수 있으면서도 아름다운 해변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나타났다.

5. 가족과 여행을 한꺼번에 즐기기

코로나19로 인해 가족의 중요함을 깨닫게 되면서 연인과의 여행 (25%)보다 가족여행 (48%)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응답자 43%는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만나지 못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자 여행을 시작하겠다고 답변했다또한일상으로 돌아가게 되면 가족과 함께 보내는 휴가(48%)에 가장 먼저 돈을 쓰고 싶다고 답변해친구들과의 유흥(24%) 이나 쇼핑(10%) 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여행이 일상화된 세대에 걸맞게한국 여행자들은 자유를 만끽하기 위한 여행(60%)이나 자신을 위한 사치(42%)가 여행의 주된 이유라고 답변했다.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전세계가 ‘뉴노멀’ 시대에 돌입하는 가운데호텔스닷컴은 여행을 오랫동안 떠나지 못한 소비자들의 갈증이 더욱 커져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여행을 떠나고 싶어하는 간절한 마음은 다양한 인스타그램 포스팅과 댓글에서도 보여지고 있다 “호텔스닷컴은 고객이 여행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 할 때 언제든 쉽고 안전하게 여행 떠날 수 있도록 다양한 숙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행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호텔스닷컴은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호텔스닷컴은 고객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