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신문) 글로벌 원스톱 여행서비스 기업인 트립닷컴 그룹이 여행객들을 위해 보다 정확하고 빠른 여행 정보 획득이 가능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한다.
트립닷컴 그룹은 트립닷컴을 통해 AI기반 3종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트립.베스트(Trip.Best)’, ‘트립.딜(Trip.Deals), ‘트립.트렌드(Trip.Trends)’를 공개했다.
트립닷컴 그룹의 공동창업자 겸 회장인 제임스 량(James Liang)은 “여행은 사람들의 타고난 탐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스마트 사회에도 중요한 산업이 될 것이며 인공지능은 이런 경험을 대체하기보다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트립닷컴 그룹은 다양한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첨단 AI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여행의 모든 과정에 필요한 경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트립닷컴의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는 최신 여행 트렌드를 포함해 추천 명승지 및 이용자들의 관심도에 기반한 가성비 숙소와 항공편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킨다.
트립닷컴의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는 ▲트립.베스트, ▲트립.딜, ▲트립.트렌드 총 3가지로 구성됐다. ‘트립.베스트’는 전 세계 여행자들이 항공편 뿐 아니라 호텔, 레스토랑, 액티비티와 같은 명소까지 트립닷컴의 모든 여행상품 내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점수를 매겨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리스트를 소개한다.
‘트립.딜’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의 항공편과 숙박업소를 찾으려는 소비자에게 최적의 상품을 제안한다. 이 서비스는 과거와 현재의 가격 변동을 포함해 다양한 조건을 기반으로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지역의 특가 리스트를 제공한다.
‘트립.트렌드’는 실시간 주요 온라인 검색 엔진 및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자 검색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여행 주제와 이벤트를 추적해 소개하는 서비스다. 현재 전세계 콘텐츠 외 지역 콘텐츠는 싱가포르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점차 다른 국가로도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트립닷컴 그룹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 보 순(Bo Sun)은 “팬데믹 이후 여행 욕구가 폭발하고 있다”면서 “이번 AI 기반 추천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자신만의 요구 및 선호도에 따라 완벽한 여행을 계획하고 예약할 수 있는 경험을 즐길 수 있게 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트립닷컴에 따르면 여행 계획을 짜는 소비자는 평균 14개 이상의 숙박업소를 검색하고 한 숙박업소당 23개의 리뷰를 읽는데 168분 이상을 소비하는 등 정보의 홍수에 시달려왔다. 이번 트립닷컴의 AI 큐레이션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이같은 과도한 정보에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고 원하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쉽게 찾을 수 있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여행 경험을 한층 강화했다는 것이 트립닷컴 그룹 측의 설명이다.
이번 AI 큐레이션 서비스는 트립닷컴 그룹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일환으로 여행 상품을 콘텐츠화 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룹은 이미 지난 2021년부터 트립 모먼트(Trip Moments) 및 라이브 스트리밍 등을 통해 콘텐츠 제공 범위를 확장했다. 이를 통해 2022년 플랫폼 내 인플루언서 수는 전년대비 47% 증가했으며 사용자 생성 콘텐츠도 전년 대비 33% 증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