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스, 태국 시민들에 고도의 보안기능 갖춘 혁신적인 전자여권 제공

태국 외무부, 탈레스 그룹 사업 부문 젬알토가 포함된 DGM 컨소시엄과 향후 7년간 시민들에게 1500만개의 전자여권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 체결 이 계약은 탈레스 그룹이 전 세계에서 체결한 최대규모 여권 프로그램 중 하나로 태국 외무부가 시민들을 위해 추진 중인 첨단 기술 보안 여권 개발 사업 지원 탈레스, 우월한 기술 표준 제공 및 현지 기술 전문성 향상 통해 혁신과 가치 중심 경제국으로 발전을 추진 중인 태국 정부의 ‘타일랜드 4.0’ 이니셔티브 지원

태국 정부는 2018년 태국을 혁신적이고 역동적이며 가치 중심적인 경제국으로 발전시키는 비전을 담은 ‘타일랜드 4.0(Thailand 4.0)’을 선언했다.

이 비전의 일환으로 태국 외무부(Ministry of Foreign Affairs (MOFA) of Thailand)는 태국 시민들에게 첨단기술을 사용한 1500만개의 보안 전자여권을 제공한다. 이 사업을 수행할 DGM 컨소시엄(DGM Consortium)에는 탈레스(Thales) 사업 부문인 젬알토(Gemalto), 데이터 프로덕츠 토판 폼스(Data Products Toppan Forms Ltd.), 멀티서트(MultiCert) 등이 참여한다. 태국 전자여권(Thai E-passport) 프로젝트는 2019년 그룹이 체결한 최대 규모의 여권 프로젝트다.

태국 시민들은 새롭게 디자인된 64페이지의 바이오인식 여권(travel document)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여권은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한 얇고 유연한 신원정보면(datapage) 및 여권 소유자의 보조 이미지 및 트루컬러 UV 사진이 포함된 표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보안 기능은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sation, ICAO)가 권고한 가장 높은 수준의 보안 기준을 충족한다. 태국 시민들은 신속한 국경 통과를 위해 내장된 최고 성능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DGM 컨소시엄은 태국 개인정보보호법(Personal Data Protection Act of Thailand)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고도의 보안 종단 간(end-to-end) 전자여권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여권발급 관련 사업의 연속성과 보안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원격(Remote) 및 메인(Main) 등 두 곳의 활성화된 보안 생산 시설이 설립되면서 현재 여권 생산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탈레스는 자사의 세계적인 기술 전문성을 활용해 현지에서 여권 발급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데 지속적인 교육과 기술 전수를 제공함으로써 태국이 디지털 미래를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지원한다.

태국 시민들은 새롭게 디자인된 여권뿐 아니라 여권 신청 시 대폭 향상된 효율성을 누릴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태국 전역에 위치한 기존의 22개 관리소에서 시민의 얼굴 등록(citizen-facing enrolment) 작업을 업그레이드하고 전국에 15개의 신규 관리소를 추가 설치해 태국 시민들이 더 많은 곳에서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방위, 항공교통 관제 및 육상 교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태국과 30년 넘게 파트너십을 지속해온 탈레스는 이제 태국의 비전에 발맞추어 디지털 아이덴티티 및 바이오인식 분야의 기술 전문성을 제공하고 외무부가 고도로 보안된 현대식 여권을 개발하는 사업의 신뢰받는 파트너로 협력할 것이다.

“탈레스는 지난 30년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태국 고객들의 야망을 지원해왔으며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태국 현지의 산업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우리 그룹은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전자여권을 개발해 신속하고 안전한 국경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바이오인증 기술을 추진하는 정부들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 정부 목록에 태국을 추가하고 자국 보호를 강화하고 태국 시민의 여행 경험을 개선하려는 외무부의 노력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MOFA 및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지속해 그들의 특별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ICAO가 권고하는 최고 수준의 보안 사양을 뛰어넘는 탁월한 전자여권을 설계하고 개발해 나가겠다.”

마시모 마린지(Massimo Marinzi), 탈레스 태국 대표

참고사항

젬알토의 솔루션은 결제에서 기업보안 및 사물인터넷에 이르기까지 현대 생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젬알토의 기술과 서비스는 사람, 거래 및 객체를 인증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창조해 기업과 정부가 수십억의 개인 및 사물을 위한 안전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