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여행지가 분산되면서 비도시 지역 에어비앤비 호스트 수입 두 배 이상 늘었다

- 에어비앤비, 팬데믹 이후 나타난 여행 트렌드의 변화가 도시 이외의 지역사회에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긴 보고서 발표 - 올해 2분기 한국에서 도시 이외 지역 호스트의 일반적인 수입은 2019년 2분기보다 두 배 이상 증가 - 치솟는 생활비와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에어비앤비 호스팅의 유용성 떠올라

265

팬데믹이 시작된 지 2년 넘게 지난 지금, 사람들이 도시 바깥의 그림 같은 지역에 숨어 있는 보석 같은 공간을 찾기 시작하면서 여행은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이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는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비도시 지역 호스트의 수입이 증가했으며, 이는 높아진 생활비와 인플레이션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에어비앤비가 최근 발간한 ‘APAC 관광 분산 보고서(Tourism Dispersal Report)’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에서 국내 도시 외 지역 호스트의 일반적인 수입(중간값)은 올해 2분기에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한국 이외에도 호주(2배 이상)와 인도(거의 40% 증가)에서도 수입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에어비앤비가 최전선에서 보여주고 있는 여행의 혁명에 따른 결과이다. 사람들이 오피스(사무실)의 구속으로부터 다양한 형태로 벗어날 수 있게 되면서 ‘워케이션’(Work와 Vacation의 합성어)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도시가 아닌 곳을 찾아 긴 시간을 보내며 업무와 여행을 병행하기 시작했다.

에어비앤비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2022년 2분기와 2019년 2분기를 비교했을 때 비도시 지역의 숙박 예약이 180% 이상 증가했다. 호주(약 60% 증가)와 인도(약 140% 증가)에서도 비도시 지역 숙박 예약이 크게 증가했다.

에어비앤비에서의 검색량을 살펴봐도 주요 도시가 아닌 지역들에 위치한 숙소의 검색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현지 지역민들에게 호스팅을 통해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영덕군의 에어비앤비 숙소에 대한 검색은 거의 580% 증가했고 산청군에 대한 검색은 560% 이상 늘었다.

여행자들은 또 도시 이외의 지역을 찾아 그곳에서 더 오래 머물며 현지인과 같은 생활을 하길 원한다. 이는 해당 지역에 긍정적인 경제적 기회를 확대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에어비앤비 분석 결과, 올해 2분기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2분기를 비교할 때 아시아 태평양 전역의 여러 국가의 도시 외 지역에서의 장기숙박(28일 이상)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을 포함해 일본과 호주, 인도는 2배 이상, 태국은 2배 가까이 성장했다.

2022년 2분기에 도시 외 지역 가운데 국내 에어비앤비에서 장기숙박으로 인기 있는 곳으로는 제주시, 강릉, 순천이 꼽혔다.

손희석 에어비앤비 코리아 컨트리매니저는 “높아진 생활비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시기, 여행의 분산은 전통적인 관광지가 아닌 지역에서도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 상승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호스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내 향후 전망 관련 표현에 대하여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도입된 미국 민사증권소송개혁법의 ‘세이프하버(safe harbor)’ 조항에서 의미하는 향후 전망과 중요한 리스크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여 에어비앤비 및 산업에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행 트렌드, 여행 산업 및 여행의 미래, 호스트와 게스트의 행동, 그리고 에어비앤비의 향후 성과와 전망, 계획, 목표 등에 관한 진술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술 이외의 모든 표현과 내용은 향후 전망 관련 표현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향후 전망과 관련된 표현들의 예는 “그럴 수 있다”, “그럴 것이다”, “나타난다”, “그렇게 될 것이다”, “기대된다”, “계획이다”, “예상된다”, “전망된다”, “의도하다”, “목표로 하다”, “고려하다”, “믿는다”, “추정하다”, “예측하다”, “잠재적으로”, “계속된다” 등과 같은 단어나 이 단어들의 부정어 또는 예상이나 전략, 계획, 의도 등과 관련된 유사한 용어나 표현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도자료가 담고 있는 향후 전망의 내용이 합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향후 전망이 담겨 있는 내용에서 볼 수 있는 내용 그대로 향후의 결과나, 활동 수준, 이벤트 및 상황이 달성되거나 발생할 것이라 보장할 수 없습니다.

향후 전망과 관련된 표현들은 이 보도자료에 명시되거나 암시된 목표와 실질적으로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 즉 알려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리스크, 불확실성, 가정, 및 기타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이 향후 전망 표현에 의지해 미래에 벌어질 일에 대한 예측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실제 결과를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여행 산업, 여행 트렌드, 글로벌 경제 일반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이 미치는 기간 ; 여행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쇠퇴나 급변 또는 경기침체 ; 지정학적 긴장과 지역적인 불안정을 포함한 정치, 비지니스, 경제 상황 등에서의 변화 ; 2021년 12월 31일 종료되는 회계연도에 대한 에어비앤비의 연차보고서(Form 10-K)와 2022년 3월 31일에 종료되는 분기의 후속 분기보고서(Form 10-Q 및 Form 8-K) 등에 수시로 언급되거나 설명되는 기타 리스크 요인들. (언급된 문서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되어 있거나 향후 제출될 예정이며, 에어비앤비 IR 페이지에서도 열람할 수 있음)

향후 전망이 담긴 내용 및 에어비앤비의 의견은 이 보도자료가 배포된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에어비앤비는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