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3분기 매출액 1조 5,249억 · 영업이익 2,293억 달성

▶ 지난해 2분기 이후 6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지속 ▶ 국제선 운항 확대에 따른 여객 사업 호조로 매출액 · 영업이익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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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이 14일(월), 2022년 3분기 실적을 공시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제회계기준(K-IFRS)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3분기 매출액 1조 5,249억원, 영업이익 2,293억원, 당기순손실 1,723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 외 출입국 규정 완화 및 국제선 운항 확대에 따른 여객 사업의 회복으로 3분기 매출액(별도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47.2%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43.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최근 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원-달러 환율 급등에 따른 외화환산손실로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이어갔다.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6% 늘어난 7,422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호실적을 이끈 여객사업 호조는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 외 출입국 규정 완화 및 해외 여행 수요 회복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로 풀이된다.

아시아나항공은 달라지는 대외 환경에 대응해 ▲베이징 · 이스탄불 · 바르셀로나 노선 운항 재개 등 국제선 운항을 확대했고 ▲화물 전용 여객기로 개조했던 A350 · A330 항공기를 여객기로 복원해 여객 좌석 공급을 늘렸고 ▲초대형 여객기인 A380 항공기의 운항을 재개했다. 그 결과, ▲유럽 ▲동남아 ▲미주 노선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53%, 695%, 261% 증가하는 등 전체 국제선 매출이 423% 상승했다.

화물 사업 매출은 6,802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 · 해상운송 운임 급락 등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 감소 ▲밸리 카고(Belly Cargo) 공급 증가에 따른 경쟁 심화 등의 영향으로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줄어들었다. 아시아나항공은 비우호적인 대외 환경에 ▲화물기 가동률 조정 ▲지역별 시장가에 기반한 판매 비중 조정을 통한 포트폴리오 최적화 등으로 대응해 화물 사업 수익을 방어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대외 환경 변화에 대응해 화물 사업 수익을 방어하며 국제선 여객 회복에 집중한 결과, 6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대외 환경과 수요 변화에 국제선 여객 노선 확대, 탄력적 항공기 운영 등으로 대응해 수익성을 높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