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동남아행 프리미엄 항공권 약진… 비즈니스석 판매량 전년대비 71% 증가

- 상위 5위권 모두 동남아… 유료멤버십 ‘스마일클럽’ 전용 할인 혜택 등 기여 - - G마켓, 올 해 1~11월 비즈니스석 판매량 전년대비 71% 증가… 국제선 평균 신장률(30%) 크게 웃돌아- 방콕/타이페이/발리 등 동남아 인기 압도적… 중장거리 편안한 여행 추구하는 고객 수요 증가- G마켓, 멤버십제 ‘스마일클럽’ 전용 비즈니스 티켓 혜택 풍성, 월별 프로모션 참여한 10개 항공사 판매량 평균 200% 상승

아시아나항공-기내-비즈니스석.

[여행 레저]  올해 프리미엄 항공권을 찾는 수요가 늘어났으며, 그 중에서도 동남아행 비즈니스 항공권의 약진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1등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해외 항공권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2019년 1월부터 11월까지 비즈니스 좌석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해 국제선 항공권 평균 성장률(30%)을 크게 상회했다. 특히 비즈니스석 발권 인원 기준으로 집계한 인기 도시 상위 5곳이 ▲방콕(태국) ▲타이페이(대만) ▲발리(인도네시아) ▲호치민 시티(베트남) ▲다낭(베트남) 등 모두 동남아 지역으로 압도적이었으며, 전년 대비 성장세 역시 타이페이가 226%, 발리 179%, 다낭 159% 등으로 높게 나왔다.

동남아 프리미엄 항공권의 약진은 편안한 여행을 추구하는 40대가 중장거리 여행 시 타 지역을 경유하더라도 비즈니스를 이용하는 수요가 늘었고, G마켓이 이베이코리아의 유료멤버십 ‘스마일클럽’ 전용 항공권 할인 혜택을 강화한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G마켓은 싱가포르 항공, 에어캐나다,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등 매달 다른 항공사와 손잡고 스마일클럽 회원 대상 단독 비즈니스 요금 및 5% 할인 혜택 등을 선보였는데, 월별 프로모션에 참여한 총 10개 항공사의 비즈니스석 판매량을 전년 동월과 비교한 결과 평균 약 243% 상승했다. 특히 국내 소비자들이 직항 및 국적기를 선호하는 경향 덕분에, 지난 7월에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던 아시아나항공은 전년 동기 대비 362%, 11월 프로모션에 참여했던 대한한공은 305%의 G마켓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은 항공권을 비롯해 다양한 여행 상품 및 혜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12월 현재 필리핀항공 비즈니스석 최대 8만원 할인 쿠폰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 최대 30만원 중복 할인 쿠폰, 국내 호텔 최대 3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일클럽 회원만 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호텔 및 여행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달 리조트/호텔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어메니티로 구성된 ‘스마일클럽 리프레시키트’를 선착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임지연 여행사업팀장은 “작년에는 LA, 파리, 하와이, 로마 등 장거리 비즈니스 티켓 수요가 높았다면, 올해는 동남아행 비즈니스 티켓 선호도가 크게 높아진 경향을 보였다”라며 “특히 스마일클럽 단독 요금 및 할인 등 각종 프로모션에 힘입어 스마일클럽 회원들의 비즈니스석 구매가 이런 경향성을 견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G마켓과 옥션은 겨울 스키 시즌을 맞이하여 2020년 3월 1일까지 스마일클럽 회원 대상 비발디파크, 휘닉스평창, 하이원리조트, 웰리힐리파크 등 4개 스키장에서 코인락카 무료 제공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각 스키장의 락카키 교환처에서 G마켓이나 옥션 앱을 통해 스마일클럽 회원임을 인증하면, 현장 선착순으로 락카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스마일클럽’은 2017년 4월 이베이코리아가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론칭한 멤버십 서비스로, 가입 즉시 옥션을 비롯해 G마켓과 G9에서 최고 회원 등급이 부여되고, 최대 12% 할인 쿠폰을 비롯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연회비 3만원을 내면 웰컴기프트로 스마일캐시 3만5000원을 제공하고, 한 달 무료 이용 신청 즉시 2000원을 지급해 총 3만7000원을 적립 받을 수 있다.

정인태 여행레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