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여행스타일을 말하다 호텔스컴바인, 2020 대한민국 여행준비 행동양식 소개

- 여행자 10명 중 7명은 해외여행 준비 시 항공 및 호텔 가격비교사이트 이용- 한국인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분야는 숙박, 숙소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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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레저]  글로벌 호텔 검색 엔진 호텔스컴바인이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 ‘오픈서베이’를 통해 대한민국 2545 세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호텔스컴바인은 내년 해외여행 트렌드와 소비자들이 해외여행을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그 중 두번째 시리즈인 ‘2020 대한민국 여행준비 행동양식’을 발표한다.

정보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예약은 가격비교사이트에서

먼저한국인 여행객이 여행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널은 블로그카페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81.7%)로 나타났다이어서 TV 여행프로그램(33.2%), 지인 추천(32.4%), 유튜브(31.5%), 인스타그램(27.1%) 순이었다페이스북을 통해 여행 정보를 얻는다고 응답한 한국인은 겨우 6%에 그쳤다성별로 분석해보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 외에 남성(37.6%)의 응답률은 유튜브 보기에서 높은 반면여성(30.2%)의 응답률은 인스타그램 보기에서 높았다.

설문 결과, 2545세대가 항공 또는 숙박을 예약하는 통로는 주로 가격비교사이트(74.9%)였다특히 20(82.1%)의 응답률이 다른 세대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여러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가격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예약할 수 있다는 가격비교사이트의 강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가격비교사이트 외에 온라인 여행사(OTA)(13.5%), 여행사 문의(5.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항공 숙박 예약은 ‘2-3개월 전’가장 희망하는 여행 스타일은 ‘힐링 여행’

한국인 여행객은 넉넉한 기간을 두고 항공 및 숙박을 예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응답자 대다수가 △여행 2-3개월 전(38.5%) △여행 1개월 전(27.8%) △여행 3개월 이상 전(20.7%)을 답변으로 선택했다반면, 1~3주 전에 항공 및 숙박 예약을 한다는 응답자는 13%에 그쳤다세부적인 여행 일정을 계획하는 시기로는 여행 1개월 이상 전(50.3%)에 계획한다는 응답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한국인 여행자들이 가장 경험하고 싶은 여행으로는 힐링 여행이 가장 인기였다조사 결과, 76%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힐링 여행을 선택했다이는 분주한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에서 온전히 휴식 시간을 즐기고자 하는 여행자들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예술먹거리콘서트레저 등 콘셉트 여행을 희망한다(54.6%)는 의견도 많았다이어서무계획 여행(23.8%), 대륙 횡단자전거 여행 등 로드 트립(11.9%), 무전 여행(1.4%)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인 1인당 해외여행 예산 ‘100-150만원’가장 많이 지출하는 분야는 ‘숙박’

해외여행의 전체 예산을 묻는 질문에는 1인 기준 100만원이상 150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많았다(36.7%). 이어서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33.3%), 15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15.5%) 순이었다해외여행 전체 예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으로는 숙박(60.6%) 1위를 차지했다이어서 항공(57.6%) 2위를 차지했으며 이 외에 식비(29.6%), 쇼핑(17.1%) 등이 뒤를 이었다. 1박당 숙박 지출 비용으로 5-10만원대를 고려한다는 응답자는 36.4%로 가장 많았으며, 11-15만원대를 예상한다는 응답자는 30.1%였다비교적 고액에 속하는 30만원대 이상을 선택한 응답자는 7.3%에 불과했다.

숙박 선호 유형 1위는 ‘3-4성급 호텔’숙박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

가장 선호하는 숙박 유형은 3-4성급 호텔(55.9%)로 나타났다그 외에 5성급 이상 특급 호텔(16.4%), 리조트(15.3%), 게스트하우스한인 민박호스텔(7.2%), 숙박 공유 서비스(4.3%) 순으로 나타났다숙박 유형에서는 연령별 차이도 보였다. 3-4성급 호텔을 가장 많이 선택한 연령대는 20(64.7%)였으며, 5성급 이상 특급호텔을 주로 선택한 연령대는 40(25.5%)였다.

한국인 여행자들이 숙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가격으로 조사됐다서비스부대시설이용 후기 등의 보기에서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가격(62.2%)을 선택했다가격에 이어서 서비스(무료 와이파이짐 보관객실 업그레이드 등)를 선택한 응답자는 44.7%, 부대시설(수영장스파헬스장레스토랑)을 선택한 응답자는 33%였다.

한편호텔스컴바인은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 ‘오픈서베이’를 통해 2545 세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해외여행 계획 및 준비 방법 설문조사’를 실시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해외여행준비 행동양식을 발표했다.

정인태 여행레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