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킹닷컴, 숙소 파트너들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함께 마련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공개

Ÿ 숙박업체 대상으로 ‘현지 지역사회 지원’, ‘에너지 사용량 및 온실가스’, ‘음식물 및 쓰레기 관리’ , ‘물 사용 관리’ 등을 주제로 한 4개의 무료 온라인 강의 제공 예정

(여행레저신문) 디지털 여행 선도기업 부킹닷컴이 보다 지속가능한 방식의 숙소 운영을 돕기 위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협력하여 무료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부킹닷컴이 스태티스타(Statista)와 함께 발표한 제3차 유럽지역 숙박 부문 보고서(European Accommodation Barometer)에서 유럽의 호텔리어가 지속가능한 운영방식을 도입하는데 정보의 접근성(27%)과 추가적인 교육(25%)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나타난 만큼, 이번 프로그램은 숙소 파트너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부킹닷컴의 노력이 반영되었다.

새롭게 소개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현지 지역사회 지원’, ‘에너지 사용 및 온실가스’ , ‘음식물 및 쓰레기 관리’, ‘물 관리’ 총 4개의 주제로 이루어졌으며, 숙소 운영에 적용 가능한 지속가능성 증진 관련 지식을 포함한다. 숙박업체는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숙소의 에너지 소비량 계산 방법, 탄소 배출량 절감 방법, 현지 지역사회 지원 방안 등의 내용을 토대로 숙소 운영에 즉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익힐 수 있다.

특히,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지속가능성 전문 컨설팅사인 ERM 측 관계자, 자비에 폰트 서리대학교 교수 등 각 주제 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들의 주도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출된 업계 관련 인사이트를 보다 자세하게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부킹닷컴의 숙소 파트너들 또한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노력들과 그들의 성공담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 세계 숙박업체를 대상으로 제작되었으나,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든지 부킹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현재는 ‘현지 지역사회 지원’을 주제로 한 교육 과정이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시범 운영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에너지 사용량 및 온실가스’, ‘음식물 및 쓰레기 관리’, 그리고 ‘물 사용 관리’를 주제로 한 나머지 교육 프로그램이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 모든 교육 프로그램들은 UNWTO와 IE 대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온라인 관광 아카데미(Tourism Online Academy)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킹닷컴 지속가능성 부문 책임자 다니엘 드실바(Danielle D’Silva)는 “부킹닷컴과 UNWTO의 오랜 관계를 계속해서 유지해 나갈 수 있게 되어 기쁘다. UNWT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마련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숙박업체들이 지속가능한 운영 방식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니즈를 반영했다”라고 말하며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가 많아질수록 여행객이 선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옵션이 많아진다. 이는 곧 로컬 주민뿐만 아니라 여행객, 더 나아가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부킹닷컴은 숙소 파트너들은 물론 업계의 모든 사람들이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UNWTO의 나탈리아 바요나 국장(Natalia Bayona)은 “보다 지속가능한 관광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육 및 기술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UNWTO는 부킹닷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온라인 관광 아카데미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숙박업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부킹닷컴은 모든 숙소가 지속가능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1년 ‘지속가능한 여행(Travel Sustainable)’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약 140만 개 이상의 숙박업체가 부킹닷컴에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