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실크로드와 파미르 회랑
실크로드의 파미르 회랑 도로망은 중국 한당(漢唐) 시대의 수도였던 장안(長安)과 낙양(洛陽)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앙아시아의 제티슈(Zhetysu)로 이어진 약 5,000km에 이르는 구간에 해당한다. 이 도로망은 B.C 2세기에서 서기 1세기 사이에 형태를 갖추어 16세기까지 이용되었다. 더불어 여러 문명을 서로 잇고, 무역과 종교, 과학 지식, 기술 혁신, 문화 관습, 예술 등 다양한 활동 분야에서 폭넓은 교류를 촉진시켰다. 도로망을 따라 여러 제국과 칸(汗)국의 수도와 궁궐, 교역마을, 석굴사원, 고대 통행로, 역참(驛站), 관문, 봉수대, 그리고 만리장성의 일부 구역과 성곽 및 묘역, 종교시설 등 총 33개소가 발견되며 이것들 모두가 세계유산에 포함되고 있다.
대륙을 횡단하는 광활한 교통망, 지극히 장기간에 걸친 이용 기간, 현전하는 유산의 다양성과 역동적인 상호 연계성, 실크로드가 촉진한 문화적 교류의 풍성함, 그리고 실크로드가 이어준 다양한 지리적 환경 등은 B.C 2세기부터 서기 16세기에 이르는 동안 유라시아 대륙에서 진행된 다채로운 문화 지역 내에서 이루어진 광범한 상호 작용, 특히 스텝 지역의 유목민과 정주민들의 농업과 오아시스, 목축 문명 사이의 상호 작용을 명백하게 증명하고 있다. 타지키스탄 파미르 회랑의 상호작용은 실크로드를 따라 형성된 전 지역에서, 특히 건축과 도시 계획의 발달, 종교와 신앙, 도시 문화와 주거생활, 무역과 민족간의 상호 관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파미르 회랑은 유라시아 대륙을 가로지르며 다양한 문명과 문화를 서로 이어주었던 역동적인 통로가 당해 문명과 문화 사이에서 아주 오랜 동안 지속된 상호교류를 어떻게 구현하였는지를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세계사 속의 특별한 사례이다. 이처럼 파미르 회랑은 통신의 전통, 경제·문화적 교류, B.C 2세기부터 A.D 16세기에 이르는 동안 유라시아 대륙에서 있었던 사회적 발전에 대한 특별한 근거를 가지고 있다. 유목민 공동체와 정주 공동체를 하나로 이어주는 도시와 마을의 발달, 이러한 도시를 지탱하는 물 관리 체계, 여행자의 편의를 돕고 그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요새와 봉수대, 중간 기착지, 카라반 숙소 등을 이어주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일련의 불교 사찰과 석굴 사찰, 끝으로 고부가가치 교역을 통해서 큰 이익을 본, 범세계적, 다민족 공동체가 파생시킨 조로아스터교ㆍ마니교ㆍ네스토리우스교ㆍ이슬람교를 포함한 불교 외의 종교를 발현시킴으로써 교역은 이 지역의 도시 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파미르 회랑은 고부가가치 상품의 장거리 교역이, 주민과 여행자 그리고 작물에 물을 대기 위해 강으로부터 물을 끌어다 쓰는 정교한 물 관리 체계와 우물, 지하수를 기반으로 거대 규모의 마을과 도시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특별한 사례이다. 파미르 회랑을 따라 인도는 향신료와 면직물, 상아를 중국과 서방으로 수출했다.
실크로드 장사꾼들은 중가리아(준가르)에서 아스트라한 모피를 사다가 하서회랑(河西回廊)에 있는 양주(凉州, 오늘날의 우웨이)에 팔았다. 티베트 고원에서는 소금, 몽골의 알타이 산맥에서는 금을 사서 타슈켄트와 사마르칸트의 금세공 장인들에게 팔았다. 7세기 당 태종은 ‘호한융합’의 기치를 내걸고 유목민족들의 선진 문물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동화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오랑캐와 한족의 혼혈 귀족계급이 등장했고 역대 중국 왕조 중 가장 강력한 전성기를 이끌었으나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다. 8세기와 9세기에 기마군단의 군사 강국 위구르는 무력을 앞세워 당나라와 불공정한 견마 무역을 했다.
원래 비단 한 필과 말 한 마리를 바꿨는데 위구르가 가격을 점점 올려 비단 40필을 요구했고 종종 50필을 요구하기도 했다. 위구르는 그 가격에 말을 사지 않으면 당나라를 침공하겠다는 협박까지 했다. 773년 위구르가 말 1만 마리 값으로 요구한 액수가 당나라의 연간 세입을 넘어섰다. 당나라 태종은 위구르를 달래 말을 6,000마리만 사들였다. 825년에는 위구르의 새칸의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당나라에서는 조랑말 값으로 비단을 무려 50만 필이나 가져왔다. 길이가 약 9m인 비단 한 필은 숙력된 직녀가 하루에 짤 수 있는 최대 분량이다.
따라서 비단 50만 필은 직녀 1만 명이 50일 동안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이 비단들은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동·유럽 등에 수출되며 유라시아 무역의 추동력이 됐다. 파미르 회랑은 유라시아 대륙의 인류 문명·문화 교류에 있어 동아시아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불교가 고대 중국에 얼마나 깊은 충격을 주었는지 가시적으로 조명하며, 동방교회,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그리고 초기 이슬람교의 확산에 대한 근거를 담고 있다. 천산 회랑을 따라 발달한 여러 마을과 도시에는 또한 수자원의 이용, 건축, 도시 설계 등과 관련된 여러 사상이 실크로드를 따라 흘러들어와 영향을 미쳤고 이러한 영향이 특별한 방식으로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이 ‘실크로드’는 아시아와 인도아대륙,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근동 아시아의 고대 사회를 이은 상호 교차되는 교통망으로서 세계 역사상 위대한 문명들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실크로드는 세계에서 길이가 독보적으로 긴, 교통망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직선거리로는 약 7,500km이지만 특정 루트를 따라가면 35,000km가 넘기도 한다.
글 사진:정길선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