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서울서커스축제, 최초로 ‘드라이브 인’ 방식으로 개최

서울시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해오고 있는 ‘서울서커스축제’를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드라이브 인’ 방식으로 전환해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시대, 공연에 목마른 서울시민들에게 그나마 단비같은 소식이 될 본 축제는 9월 18일부터 10월 11일까지 한 달 간 매주 금·토·일요일마다 총 74회 공연이 마포 문화비축기지 무대에 오른다.

이번 축제는 관객이 문화비축기지에 입장하는 순간부터 공연 관람과 퇴장까지 모든 과정이 차량에 탑승한 상태로 진행된다. 모든 공연은 100% 사전예약제를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사전에 예약한 차량 30대(1인당 차량 1대, 최대 3인 탑승)만 입장할 수 있다.

이번 축제는 크게 두 종류로 진행된다. 9월 18일~10월 4일 매주 금‧토‧일요일마다 펼쳐지는 ‘서커스 캬라반’과, 10월 9일~11일 3일 간 열리는 ‘서커스 캬바레’다.

9월 18일~ 10월 4일, 매주 주말 열리는 ‘서커스 캬라반’

 

(좌) 프로젝트 루미너리팀의 ‘Pulse’, (우) 예술인팀의 ‘재주많은 아저씨의 50가지 서커스쇼'<사진출처- 내손안에 서울>

‘서커스 캬라반’에서는 저글링, 마임, 공중곡예 등 국내 서커스 아티스트 16팀이 총 50회의 공연을 펼친다. 두 개의 사다리에 고정한 느슨한 줄을 타며 아슬아슬한 퍼포먼스를 펼치는 [슈뢰딩, 거의 고양이]와 다양한 서커스 기예를 접목하여 재미와 감동을 함께 담아낸 [재주 많은 아저씨의 50가지 서커스 쇼]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 참여팀(16작품명/팀명: ▴조타;Steer(화이트 큐브 프로젝트) ▴날갯짓(서커스 디 랩) ▴광대의 꿈(스토리 서커스) ▴나홀로 서커스(마린보이) ▴수직(포스) ▴체어테이블체어(팀 퍼니스트) ▴가라앉거나 헤엄치거나(공연창작집단 사람) ▴재주 많은 아저씨의 50가지 서커스 쇼(예술인) ▴서커스는 클래식을 타고(피오네로 서커스) ▴블랙클라운(김찬수마임컴퍼니) Pulse;(프로젝트 루미너리) ▴슈뢰딩거의 고양이(64J()) ▴우체부(왈츠매직) ▴경상도 비눗방울(팀클라운) ▴서커스 올림픽(서커스 디 랩) ▴외봉인생(봉앤줄)

 

10월 9일~ 11일, 3일간 열리는 ‘서커스 캬바레’ 

 

프로젝트 날다팀의 ‘예술불꽃 화(花,火)랑'<사진출처- 내손안에 서울>

10월 9일부터 10월 11일까지 열리는 ‘서커스 캬바레’에서는 전통연희, 근대 서커스, 현대 서커스로 구성한 10편의 공연과 온라인 전시 1편이 선보인다. 특히 ‘서커스 캬바레’가 펼쳐지는 매일 오후 8시에는 라이브 밴드의 연주에 맞춰 건물 5층 높이의 15m 상공에서 화려한 불꽃과 로프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SKY 밴드]의 공연이 밤하늘을 수놓는다.

 ○ 참여팀(공연 10전시1작품명/팀명: ▴우체부(왈츠매직) ▴날갯짓(서커스 디 랩) ▴코사인 그래프(64J()) ▴광대의 꿈(스토리 서커스) ▴조타;Steer(화이트 큐브 프로젝트) ▴수직(포스) Pulse;(프로젝트 루미너리) ▴대단한 놀이판:오늘의 광대(예인집단 아라한) ▴잇츠굿(봉앤줄) SKY밴드(프로젝트 날다예술불꽃 화(,)) ▴거리예술X서커스 이동형 전시<수집가들>(창작그룹 노니)

서울서커스축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와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은 네이버 검색 창에서 ‘서커스 캬라반’ 또는 ‘서커스 캬바레’를 검색 후 예약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매주 월요일마다 해당 주간 공연 티켓을 오픈하는데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오픈되자마자 불과 몇분만에 매진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트래블 앤드 레저 윤 목 칼럼니스트 ym0826@hanmail.net

윤목(칼럼니스트)
現 성공회대 미디어컨텐츠융합자율학부 겸임교수
前  한양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겸임교수
前 제일기획 카피라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