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소주업계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낮아진 가운데 최근 3개월간 주요 4개 브랜드 중 ‘참이슬’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주 브랜드중 호감도는 ‘좋은데이’가 가장 높았다.
1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8월10일부터 11월9일까지 최근 3개월간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소주 브랜드 정보량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참이슬(하이트진로㈜ 대표 김인규) ▲처음처럼(롯데칠성음료㈜, 대표 이영구) ▲진로이즈백(하이트진로㈜) ▲좋은데이(㈜무학, 대표 이수능 회장·최재호 사장) 등이다.
소주와 관련없는 가비지 데이터를 제외하기 위해 브랜드명에 ‘소주’란 키워드를 연결해 조사했기 때문에 검색 데이터량은 실제 수치보다 줄어들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참이슬’이 총 2만 4545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위 ‘처음처럼’ 1만 2297건, 3위 ‘진로이즈백’ 7063건 순이었다.
최하위는 4317건에 그친 ‘좋은데이’였다.

연구소는 이들 4개 소주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였던 ‘좋은데이’가 37.7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관심도 2위였던 ‘처음처럼’이 36.58%를 보이며 순호감도에서도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관심도 최고였던 ‘참이슬’로 34.55%에 그쳤으나 1,2위와 격차는 크지 않았다.
‘진로이즈백’이 27.16%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소주 브랜드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 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관심도의 경우 직전 조사때인 5~7월 수치와 비교할 때 순위는 동일했다”면서 “다만 코로나19가 업계를 강타하면서 1위 ‘참이슬’을 제외하곤 온라인 정보량이 50%이상 줄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