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여행산업이 위축됐지만, 한편으로는 여행을 잠시 멈추고 지난 경험 또는 미래 경험을 그려보면서 여행객들이 자신의 취향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익스피디아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도 호캉스, 워케이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여행을 즐기고 있는 2030 여행객 200명에게 자신만의 여행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물었다.
조사 응답자는 최근 6개월 내 다음 중 두 가지 이상을 경험했다.
두 달에 한 번 이상 호캉스를 즐김
집이 아닌 공간에서 휴식과 일상 생활을 병행 나만의 아지트처럼 자주 찾는 숙소가 있음 출장과 여행을 겸하는 블레저 경험이 있음 재택근무를 목적으로 숙박시설을 이용한 적이 있음 |
■ “여행, 멀리 떠나지 않아도 돼”
일상 속 여행에 익숙한 2030 응답자들은 여행지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만족스러운 여행을 하는 법을 알고 있었다. 이들은 꼭 해외여행이 아니어도(62.5%), 먼 곳까지 가지 않아도(60.5%) 여행에서 오는 행복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고 답했다. 소중한 이들과 함께라면 장소는 상관없다(68%)고 답하기도 했고, 집이나 익숙한 공간에서도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35%)고 했다.
응답자 대다수는 공통적으로 숙소에 대한 취향이 특히 확고했다. 매번 새로운 호텔을 찾는 것보다 만족도가 높았던 곳을 주로 찾았으며(56.5%), 특정 숙소를 자신의 아지트처럼 이용하기도 했다(53.5%).
■ 2030 프로 호텔러가 제안하는 “호캉스 200% 즐기는 법”
호캉스에 익숙한 이들은 멀리 떠나는 대신 가까운 호텔에서 기분을 전환했다. 10명 중 7명(70.5%)이 최근 6개월 동안 두 달에 한 번 이상 호캉스를 즐겼으며, 재택 근무(19.5%)를 위해 투숙하는 이들도 있었다.
호텔을 자주 찾는 만큼, 서비스에 대한 정보도 많이 알고 있었다. 많은 이들이 추가 비용을 들여서라도 다양한 서비스를 누리며 여행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고려되는 항목은 객실 전망(61.5%)과 조식 제공 옵션(44.5%)이었다. 일부 투숙객에게만 제공되는 전용 수영장, 식음 서비스인 해피아워 등이 포함된 클럽 라운지 혜택(41%)도 선호했다.
이 밖에도 레이트 체크아웃(29%), 얼리 체크인(16%) 서비스를 이용해 호텔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거나, 마사지나 스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이용했다(21%). 투숙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나 프로그램을 방문 전 미리 파악하는 등(53.5%) 정보 수집에도 적극적이었다.
한편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호캉스가 각광 받게 되면서 많은 호텔이 ‘레이트 체크아웃 패키지’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응답자들에게 해당 서비스 이용 의사를 물었다. 2030 여행객은 체크아웃 시간을 3시간 연장하는 데 평균 2만 2천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 숙박시설 이용하는 다양한 목적 #자연체험 #혼캉스 #스터디케이션
사회적 거리 두기가 여행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여러 장소를 찾아 다니는 여행보다 자연과 가까운 곳을 찾거나 숙박시설에 머무는 경험이 더욱 중요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는 한적한 자연 속에 위치한 숙소를 찾는 이들이 많았다. 응답자 10명 중 6명(59.5%)은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을 만끽하기 위해 숙박시설을 찾는다고 했는데, 이들 중 43%는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다면 위치나 장소는 크게 상관없다고 여기기도 했다.
타인과 거리를 두고 혼자 시간을 보내기 위해 호텔을 찾기도 했다(58.5%). 숙박시설을 자신만의 아지트처럼 이용하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51.5%). 한편 최근 호텔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재택 근무(21%)를 위해, 일부 학생들에게는 안전한 스터디 공간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 10명 중 7명, “해외여행 그립긴 해… 규제 풀리면 3개월 내 떠나고파”
한편 해외여행에 대한 갈망은 여전했는데, 10명 중 7명은 해외여행이 허용되는 시점이 온다면 3개월 내로 여행을 떠나겠다(67%, 30대 72%)고 밝혔다. 연령별로는 20대보다는 30대가 해외여행에 대한 니즈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익스피디아 마케팅팀 이은주 매니저는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에도, 경험의 범위를 넓히거나 익숙함에 집중하는 등의 방식으로 여행의 즐거움을 찾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익스피디아는 단순히 비용 절감 차원 목적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여행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