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만족도 높이는 고효율 여행법 소개 2030 여행객, “최저가보다 중요한 건 검색과 이동시간 줄이기”

n  호캉스, 워케이션 유경험자, 여행사 높은 등급 회원 등 2030 여행 고수 200명 대상n  ‘최저가 폭풍 검색’은 옛 말, 키워드 필터로 검색 시간 줄이고 단골 사이트에서 멤버십 쌓기에 집중 n  코로나19 상황 여전… 응답자 59%,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환불 가능 상품이 좋아” n  ‘고효율 여행법 = 시간 아끼는 법’, 이동시간 줄이려 국내여행 시 항공편 이용하기도

익스피디아_여행

올해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여행산업이 위축됐지만한편으로는 여행을 잠시 멈추고 지난 경험 또는 미래 경험을 그려보면서 여행객들이 자신의 취향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익스피디아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도 호캉스워케이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여행을 즐기고 있는 2030 여행객 200명에게 자신만의 여행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물었다.

이들은 최저가 검색으로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상품을 검색하는 시간여행지까지의 이동 시간 등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는 등 금전적 가치보다 여행에 들이는 시간적심리적 기회비용을 더 가치 있게 여기는 양상을 보였다.

■ 최저가 사수보다 중요한 것은검색 시간 줄이기

익스피디아_고효율-여행법_멤버십-혜택-이용.

여행에 익숙한 2030은 검색 필터를 적극 활용(65.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원하는 조건의 숙소만 선별해 짧은 시간 내 최적의 숙소를 찾아내기 위해서다이들은 검색 시 일정장소인원 수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것 외에 ‘숙소 등급’‘가격대’‘고객 평점’‘숙박 시설 유형’ 등 키워드 필터를 적극 이용해 결과 페이지의 검색 목록을 최소화하고 각 상품을 꼼꼼히 살폈다여기에 ‘바다 전망’‘주차 포함’‘아침 식사 포함’ 등 상세 키워드 기능을 더해 검색하기도 했다.

또한 여러 사이트를 비교해가며 최저가를 찾는 대신자신의 니즈에 맞는 예약 사이트 두어 곳을 주로 이용하며 멤버십 혜택을 활용(42.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실제 응답자 2명 중 1(51.5%)은 꾸준한 이용을 통해 일반 등급 이상의 멤버십을 유지하는 여행사나 호텔 또는 항공사가 있다고 밝혔다당장 여행 계획이 없어도 평소 사이트를 둘러 보다가 마음에 드는 여행 상품을 발견하면 미리 저장해두거나프로모션 소식을 눈여겨보다가(50%) 좋은 기회가 생기면 여행 시점에 구매로 연결 짓기도 했다.

■ 변수 많은 여행 상황 고려해 ‘환불 가능 상품’ 선택

익스피디아_고효율-여행법_국내선-항공편-이용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등 여행에 있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는 이들이 늘면서비용보다는 여행 취소 여부에 대한 심리적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양상도 보였다. 10명 중 6명은 환불이 불가한 최저가 상품을 선택(41%)하는 대신비용이 더 들더라도 환불 가능한 상품(59%)을 더 선호했다응답자의 14%는 여행 전날까지 100% 환불 가능한 상품이 있다면 최저가 대비 20% 높은 비용이라도 지불하겠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객실의 환불 가능여부와 함께 숙박 시설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요소도 중요하게 평가했다응답자들은 예약 시 숙박 시설의 노후 수준이나 신축 여부(48.5%)를 확인하거나실제 이용객 평점(46.5%)과 청결에 대한 후기(40%)를 꼼꼼히 살핀다고 답했다.

■ 여행 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시간 아껴야

익스피디아_고효율-여행법_교통-체증-피하기

2030이 여행 효율을 높이는 핵심 비법은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것이었다이들은 숙소 방문 전에 숙박시설 내 부대시설의 운영 시간(51%)과 주차 가능 여부 및 비용(49.5%)을 미리 확인했다. 4명 중 1(24%)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체크인 시각을 피해 일부러 조금 늦게 도착한다고 팁을 전했다.

여행지까지의 소요 시간과 여행 중 이동 시간을 줄이는 데도 적극적이었다과반수(53.5%)는 교통편을 선택할 때 비용보다 이동 시간을 더 중요시했다. 2명 중 1명 이상은 국내 내륙 여행 시 항공편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었으며(55.5%, 제주행 항공편 제외),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여행지 또는 일정을 선택지에서 제외하기도 했다(52%).

익스피디아 마케팅팀 이은주 매니저는 “최근 여행객들은 금전적 비용 외에도 시간과 상황그에 따른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기회비용까지 고려한다이에 익스피디아는 개개인의 여행 목적과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검색 필터정확도 높은 평점 제도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앞으로도 해당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