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레저] 티웨이항공이 해외거점을 통한 현지 영업활동 확대를 통해 동아시아 지역의 현지 판매 강화에 나섰다.
지난 2016년부터 일본, 대만, 베트남, 중국 내 현지 지역본부 및 판매지점을 세우고 해외시장 개척을 진행한 티웨이항공은 지속적인 노선 확대를 진행해 현재 일본(23개), 대만(4개), 베트남(9개) 등 국내 LCC 중 가장 많은 지역별 노선 운영을 통한 현지 영업활동으로 해외시장 인지도를 넓혀 가고 있다.
우선 해외발 개별 예약(INDIVI 승객) 활성화를 위해 국가별로 얼리버드(Early Bird) 프로모션을 지난해 말부터 월 1회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현지 고객들과의 소통 증대를 위해 박람회 참석, 팸투어 등 다양한 홍보활동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티웨이항공의 해외 현지 마케팅 노력을 통해 지난해 해외발 홈페이지 판매 여객 매출은 2017년 대비 약 119% 증가했으며, 올 5월까지도 전년 상반기 대비 66% 증대해 해외발 개별 예약 고객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역별로는 한국을 방문하는 베트남 승객들을 위해 국내 LCC 중 최초로 베트남 국적 객실승무원들을 호찌민과 하노이 노선에 투입해 베트남 고객들을 위한 의사소통과 서비스를 지난해 여름부터 제공하고 있으며, 베트남어로 구성된 SNS(페이스북)도 함께 운영하면서 홍보 채널을 확대했다.
대만 판매지점에서는 KTO에서 주관한 ‘구석구석 한국 알아보기’ 캠페인에 참여해 항공권 제공 및 자사 SNS 홍보도 함께 진행하며 한국의 지방 노선 알리기에 앞장섰으며, 올 상반기 대만 타이페이, 타이중, 가오슝에서 진행한 여행박람회에도 참여해 대만-한국 노선 소개 및 홍보 활동을 진행해 현지 여행사 및 고객들과의 소통 활동을 넓혀 갔다.
일본 지역본부에서는 도쿄, 나고야, 구마모토, 오이타 등의 지역 매체 (TV, 라디오, 잡지, 신문)에 일본-한국 노선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5월에 진행된 간사이여행박람회에도 참석해 일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했다.
중국 노선의 경우 최근 △인천-베이징(다싱) △대구-장가계 등 9개의 신규 운수권을 바탕으로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취항해 기존 동남아 노선을 포함한 동아시아 전 지역으로 현지 판매 활동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상해에 거점을 둔 중국지역본부에서는 씨트립 등 대형 여행사와의 현지 판매 협업과 웨이보, 위챗 등 중국 SNS 채널을 통한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중국인 개별여행 고객들을 잡기 위한 홍보 활동을 넓혀 가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해외 거점을 통한 다양한 현지 영업 활동으로 해외발 고객들의 만족도와 이용률을 높여 나가 안정적인 매출 증대를 이어 나갈 예정”이라며 ”한국 방문 외국인 여행객 증대를 통해 수도권 및 지방공항의 활성화와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인태 여행레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