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연말연시 훈훈한 선행 릴레이 화제

- 소속 크리에이터 구독자 총 1억 명 돌파한 샌드박스 크리에이터, 연말연시 선행 릴레이 눈길- 요리, 게임 분야 등 ‘재능기부’는 물론, 구독자와 함께하는 봉사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 공헌 진행- 유튜브 산업 성장 속 크리에이터의 선한 영향력의 필요성에 공감... 더 나은 형태로 기여할 것

(사진/샌드박스네트워크 제공,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이자 CCO ‘도티’)

 유아부터 노년층까지바야흐로 ‘유튜브 공화국이라 할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유튜브를 즐기는 시대다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올해 4분기 기준 국내 개설된 유튜브 채널은 약 1만 5천개구독자 수는 18억 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튜브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갖게 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사회적 영향력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그런 가운데 소속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총합이 1억 명을 돌파한 MCN 업계의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이하 샌드박스)의 크리에이터들이 연말연시를 맞아 남다른 선행 릴레이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 행사요리게임까지 … 다재 다능한 크리에이터들의 재능기부 활동

크리에이터의 대표적인 사회 공헌 형태는 재능기부다행사 진행요리게임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남다른 재능으로 많게는 수십수백만의 구독자를 보유한 크리에이터들은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재능을 십분 발휘함으로써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샌드박스의 대표 크리에이터이자 CCO(최고 콘텐츠 책임자) ‘도티는 지난 12경기도 화성시에 소재한 무연고 아동 거주시설을 방문, ‘2019 초록우산 산타원정대의 특별 산타로 변신했다특유의 긍정적 마인드와 상냥한 말투로 일명 ‘초통령으로 불리는 ‘도티는 이날 산타 복장을 하고 무연고 아동 거주시설을 찾아 즐거운 행사를 진행했다이곳에서 도티는 태어나자마자 홀로된 무연고 아동들에게 직접 포장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하고 게임을 즐기는 등 재미있고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전문 조리기술을 활용해 이웃들과 먹거리를 나눈 크리에이터도 있다. 수산물 조리 크리에이터 ‘수빙수. ‘수빙수는 직접 연마한 전문 조리 기술을 활용한 ‘수산물 손질법 영상으로 32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인기 크리에이터다. ‘수빙수는 작년 한 해 동안 구독자들이 보내준 사랑에 감사하고 모두가 행복한 2020년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직접 생선회를 떠서 만든 2020개의 초밥을 지역아동 복지센터 내 아동 및 직원들에게 전해 화제를 모았다.   

한편크리에이터와의 만남이 소원인 어린이 환우들을 찾아가 소원을 들어주고 따뜻하게 격려한 크리에이터도 있다종합 게임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게임 크리에이터 ‘겜브링이다. ’겜브링은 지난 12비영리재단인 ‘메이크어위시와 함께 ‘겜브링을 만나 게임을 하는 것이 소원이라는 어린이 환우들을 샌드박스의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로 초대했다샌드박스 스튜디오에서 어린이들을 만난 ‘겜브링은 미리 준비한 선물과 ‘씩씩한 어린이상을 전달했으며 이후 열띤 게임을 즐기며 행복한 시간을 선물했다.

▲ ‘내가 제일 잘나가’ … 대세 크리에이터들인기만큼 ‘통 큰 기부로 화제

한편 연말연시에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직접 찾아 선정하고거액의 기부금을 통 크게 쾌척한인기 만큼 마음 씀씀이가 큰 크리에이터들도 있다.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이자 방송인으로도 유명한 ‘유병재는 새해 첫날인 지난 1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작년 한 해 동안의 기부 내역을 공개했다유병재는 작년 1월부터 12월까지 매달 나눔의 집강원 산불 피해 성금보육원 지원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지원 등 기부가 필요한 곳을 직접 찾아 1천만 원씩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월에는 국내 치매노인 가정의 생계와 요양보호를 지원하는 시설에 2019년의 마지막 기부를 진행했다공개적으로 기부 활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 ‘유병재 “‘기부는 몰래 하는 게 멋있다라는 댓글도 있다하지만 조금 덜 멋있더라도 제가 기부하는 것을 보고 많은 분들이 함께 동참해줬으면 하는 마음이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귀여운 외모와 맛깔나는 입담으로 유튜브 채널 개설 1년여 만에 1백만 구독자를 확보한 샌드박스의 대표 먹방 크리에이터 ‘나름 역시최근 1천만 원의 성금을 국내 미혼모 지원 시설 두 곳에 쾌척하겠다고 밝혔다. ‘나름 “나와 비슷한 또래인 20대 미혼모들의 건강한 삶과 자립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미혼모 지원시설에 기부금을 전하기로 결정했다고 기부 사유를 밝혔다

▲ ‘같이의 가치를 아는 크리에이터 … 팬들과 함께라서 더욱 의미 있는 사회 공헌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구독자다구독자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크리에이터를 응원하는 조력자이자 조언을 아끼지 않는 소중한 친구와도 같다일부 크리에이터들은 고마운 구독자들을 직접 초청해 함께 봉사하며 나눔의 가치를 배가시켰다.     

감성적인 일상 브이로그로 많은 2-30대 여성들의 취향을 사로잡은 크리에이터 ‘온도는 지난 12자신의 팬들과 함께 뜻깊은 팬미팅을 진행했다팬미팅 전 미리 국제구호재단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신생아 살리기 모자 뜨기 키트를 구매한 ‘온도는 팬들에게 키트들을 선물하며 나눔의 기회를 전했고팬들을 대상으로 일일 뜨개질 클래스도 진행했다.

신생아 살리기’ 캠페인은 개발도상국 신생아들의 체온 유지를 돕는 털 모자를 직접 떠서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온도는 팬미팅에 참여한 팬들과 샌드박스 임직원들이 자투리 실로 뜬 뜨개 조각들을 직접 이어 붙인 담요를 제작해 신생아들에게 추가로 전달하겠다고 밝혀 감동을 전했다. 

러블리한 매력으로 사랑받는 샌드박스 소속 뷰티·패션 크리에이터 ‘연두콩은 자신을 응원해주는 고마운 팬들을 위한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연두콩은 지난 연말홍대 부근의 한 카페에서 소속사인 샌드박스와 함께 ‘두콩마켓이라는 이름으로 기부형 플리마켓을 개최했다. ‘두콩마켓에서는 ‘연두콩이 실제로 즐겨 사용하는 애장품들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셀러들이 판매하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 판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연두콩은 이날 본인이 직접 판매한 수익금 전액을 유기견 보호시설에 기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쾌한 입담을 가진 친근한 동네형 콘셉트로 87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게임 크리에이터 ‘동네형박성주는 햇수로 4년째 연탄봉사를 진행하고 있는 대표 선행 크리에이터다. ‘동네형박성주는 지난달 사전 신청을 받은 구독자 및 동료 크리에이터샌드박스 임직원 등 총 30여 명과 함께 구로구 온수동을 방문해 총 15백 장의 연탄을 직접 나르며 올겨울 최강 한파 속에서 훈훈한 온기를 나눴다

이날 행사를 이끈 ‘동네형박성주 “추운 날씨에도 함께해준 구독자분들과 동료들이 있어 날이 추운 줄도 모르고 금세 연탄을 날랐다 “앞으로도 ‘편한 곳이 아닌 ‘필요한 곳에 더 많이 찾아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샌드박스 관계자는 “올해는 크리에이터를 향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뜨거웠던 시기인 만큼크리에이터들의 선한 영향력으로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이 깊어지고 있다, “샌드박스는 앞으로도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선한 영향력이 도움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올바르게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샌드박스네트워크는 스타 크리에이터인 ‘도티와 구글 출신의 이필성 대표가 2015년 공동 창업한 MCN 기업으로 도티 외에도 개그맨 유병재장삐쭈라온떵개떵총몇명엠브로풍월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인정받은 340여 팀의 크리에이터가 소속되어 있다창사 4년여 만에 약 1억 명의 구독자와 월평균 영상 조회수 21억 회 이상을 달성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는 MCN 업계 대표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