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분에챌린지’ 캠페인 관심도 급상승…연관어 ‘의료진’ 톱

4월16~29일 캠페인 정보량 조사…2주일 만에 1000건 돌파 모두 5113건 달해 연관어 '의료진' 2041회 언급 '톱'…'존경' 883건, '참여' 696건, '국민' 664건 순

[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의료인을 응원하는 ‘덕분에챌린지’ 캠페인이 온라인상에서 급속 확산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지난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일선 의료 현장에서 끊임없이 헌신하고 있는 의료인을 위해 추진했다.
‘존경’과 ‘자부심’을 뜻하는 수어 동작을 활용한 사진과 3개의 해시태그(#덕분에캠페인, #덕분에챌린지, #의료진덕분에)를 소셜미디어네트워크(SNS)에 게재함으로써 동참할 수 있다.
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16일부터 29일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덕분에챌린지’ 등 3개 키워드의 정보량을 조사했다.
분석결과 캠페인 첫날인 16일 정보량은 44건에 불과했으나 28일엔 985건을 기록, 22배 이상 늘었으며 29일엔 처음으로 1000건을 넘어서며 1002건에 달했다.
캠페인 연관어 1위는 ‘의료진’으로 2041회 언급됐으며 ‘존경’ 883건, ‘참여’ 696건, ‘국민’ 664건, ‘대한민국’ 631건, ‘의료’ 571건, ‘캠페인’ 506건, ‘다음’ 361건, ‘응원합니다’ 313건 순이었다.
이밖에 바이러스, 동작, 사회적, 위기, 자부심, 대통령, 인스타그램, 영상, 이벤트, 안전, 싸우다, 마스크, 정부, 방역 등 순을 보였다.
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진정세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감염병과 관련한 다른 키워드들에 대한 관심은 줄어드는 추세지만 ‘덕분에챌린지’ 캠페인은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긍정률은 74%에 육박하고 부정률은 1.2%밖에 되지 않아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