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행 신풍속도 자동차는 지금 숙소로 진화중… ‘차박’ 인기! 카커머스∙캠핑 관련 앱(App) 이용 급증

- 코로나19 여파, 주말 이용한 짧은 국내 여행으로 프라이빗 ‘차박’ 캠핑 인기 - 자동차를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새로운 생활 공간으로 인식… 관련 서비스 이용 급증 - 인스타그램 ‘#차박’ 해시태그 게시물 11만개, 네이버 ‘차박’ 키워드 검색 횟수도 4.6배 증가 - 주유부터 맛집까지 드라이브스루 가능한 오윈 앱 2분기 이용건수 전 분기 대비 1.5배 증가 - 캠핑정보 앱 ‘캠핑지도’ 5월 이용 전년대비 2배, 캠핑장 예약 앱 ‘땡큐캠핑’ 5월 이용 1월 대비 4.5배 확연한 증가세 - 위매프 4월 한달간 ‘차박매트’ 판매 7.4배, ‘차박텐트’ 매출 2.3배, 차량용 냉장고 판매 2배 늘어

[여행레저신문=김인철기자] 올 여름 코로나를 피한 차박(차에서 숙박)’ 여행이 뜨면서 카 커머스와 캠핑 관련 앱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올 여름 휴가철 해외 여행이 무산되면서주말을 이용한 짧은 국내 여행이 증가 추세다특히 인파를 피해 자연 속에서 즐기는 캠핑의 인기가 높아지면서자동차에서 숙박을 해결하는 차박이 올해의 여행 트렌드로 부상 중이다.

차박은 2030 젊은 세대 사이에서 특히 인기다인스타그램에 ‘#차박’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만 11만개가 넘는다네이버 검색어 트렌드를 보면 3~5월 차박’ 키워드 일일 검색 횟수는 지난해 대비 4.6배 증가했다차박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카페인 ‘차박캠핑클럽의 5월 신규 회원은 코로나 확산 전인 지난 2(2600)에 비해 6배 이상 증가(16600)했다.

차박 캠핑이 주목을 받으면서 관련 모바일 앱 서비스 이용도 늘고 있다낯선 지역에 여행을 나선 운전자 이동경로의 주유소 위치와 가격비교 검색이 가능한 국내 최대 모바일 주유앱 오윈이 대표적이다최근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객이 늘면서 2020년 1분기(1.1~3.31) 대비 2분기 (4.1~6.22) 1일 평균 주유 건수와 분기 전체 주유 금액 모두 1.5배가량 증가했다리터당 20원의 상시 주유 할인 혜택을 제공해 장거리 여행의 비용 부담도   있다는 점도 오윈 사용자 증가 원인으로 보인다.

오윈 신성철 대표는 차량이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신개념 생활 공간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모바일 앱 하나로 주유부터 다양한 지역의 맛집 주문예약결제픽업까지 원스톱 드라이브 스루로 이용할 수 있는 오윈 앱은 차박 캠핑을 더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는 필수 서비스라고 덧붙였다.

차박 캠핑이 주목을 받으면서 관련 모바일 앱 서비스 이용도 늘고 있다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안드로이드 OS기반)에 따르면 국내 각지의 캠핑장 정보를 제공하는 캠핑지도 앱은 5월 한달간 사용자수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캠핑장 예약 앱 땡큐캠핑도 코로나 증가세가 둔화된 지난 4월부터 눈에 띄게 사용자가 증가해 5월 한달간 사용자수가 1월 대비 4.5배 급증했다.

차박의 인기는 쇼핑 트렌드에서도 실감할 수 있다위메프는 4월 한달 간 차박 캠핑 용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특히 텐트를 치지 않고 차량 내에서 숙박을 해결할 수 있는 ‘차박매트‘ 판매는 7.4배까지 늘었다공간을 더 넓게 활용하기 위해 차박 전용 텐트를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해 ‘차박텐트‘ 매출은 2.3배 증가했다차량 내에서 시가잭이나 USB 포트로 전기를 공급해 사용하는 ‘차량용 냉장고는 약 두 배차량에 거치해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테이블은 1.7배 판매가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