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브랜드 관심도 1위는 ‘비비고’…’아워홈’ 소비자 호감도 톱

정보량 2위 종가집…풀무원·조선호텔·풍산·아워홈·홍진경 더김치 순 글로벌빅데이터硏, 9.26~12.25기간 뉴스 제외 21만개 사이트 조사

브랜드김치-관심도-순위
최근 3개월간 국내 김치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총 200건 이상의 정보량(뉴스 제외)을 기록한 곳은 모두 10곳으로 나타난 가운데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김치’가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종가집 김치’가 뒤를 이었으며 ㈜풀무원의 ‘풀무원 김치’가 3위를 기록했다.
2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9월26일부터 12월25일까지 3개월 기간 뉴스를 제외한 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21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구입가능한 포장김치 브랜드 21개를 임의 선정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때 가비지를 없애기 위해 ‘브랜드명 + 김치’로 검색했으며 브랜드명 키워드와 김치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가 들어있을 경우에만 집계되도록 했다.
조사 결과 비비고 김치는 3개월간 온라인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가 1만건에 가까운 9940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종가집 김치 5579건 ▲풀무원 김치 2849건 ▲동원 양반 김치 933건 ▲한성 김순자 김치 809건 ▲조선호텔 김치 655건 ▲농협 풍산 김치 616건 ▲아워홈 김치 604건 ▲홍진경 더김치 427건 ▲안동 학가산 김치 272 건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김치-호감도-순위
10개 김치 브랜드중 총 정보량이 600건(월평균 200건) 이상인 7대 브랜드의 호감도를 살펴봤다.
조사 결과 ‘아워홈 김치’가 긍정률(69.21%)에서 부정률(3.81%)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65.4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소비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 한성 김순자 김치가 56.98%로 2위를 기록했으며 풀무원 김치가 53.21%로 3위를, 조선호텔 김치가 45.95%로 4위를 각각 차지했다.
동원 양반 김치가 45.12%로 5위를, 비비고 김치가 41.63%로 6위를 각각 기록했다.
7개 브랜드중 종가집 김치의 순호감도가 39.16%로 가장 낮았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포장김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향후 김장문화는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