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드 호텔, ‘글래드 트렌드리포트 11’ 서베이 결과 발표

■ 글래드 트렌드리포트의 열한 번째 주제 ‘잘파세대(Zalpha generation)편’ 서베이 결과 발표 ■ 자주 구매하는 온라인몰은 쿠팡, 무신사, 에이블리 순으로 높으나 기타 20%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구매 ■ 최근 관심있는 브랜드는 어그, 노스페이스, 젠틀몬스터, 마뗑킴 등 패션 브랜드와 무신사, 29CM 등 온라인 플랫폼 답변

(여행레저신문)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글래드 호텔이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트렌드 중에서 주제를 정해 고객 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글래드 트렌드리포트의 열한 번째 주제로 ‘새로운 트렌드 주도층, 잘파세대(Z+Alpha)편’의 서베이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2023년 11월 8일(수)부터 11월 26일(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잘파(Zalpha) 의미 인지 여부, 디지털 소비 취향, 관심 소비와 콘텐츠, 최근 관심 브랜드, 온라인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질문들로 구성된 서베이에 총 824명이 참여했다.

‘잘파(Z+Alpha)의 뜻을 아시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64%로 ‘잘파’ 단어에 대한 인지도는 낮지 않았다. ‘어떤 경로를 통해 알게 되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 50%’, ‘뉴스/신문 등 언론 매체를 통해서 39%’ 순으로 높았다. 디지털 소비 취향에 대한 질문에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 채널’에 대해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순으로 꼽았으며, 여행 콘텐츠(52%)와 일상 브이로그(51%), 먹방(23%), 챌린지 영상(15%) 순으로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답변했다.

‘본인 SNS 계정에서 숏폼, 릴스 등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는 ‘52%’로 절반 이상이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하고 싶은 콘텐츠’에 대한 내용은 가장 많이 시청하는 여행 콘텐츠(51%)가 높았다. 잘파세대는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만드는 산업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최근 가장 관심이 많이 가는 소비는 어떤 건가요?’에 대한 질문에는 1순위 가성비(가격대비 만족도) 항목을 56%로 가장 많이 뽑았으며, 2순위는 재미소비(펀 소비)가 38%로 뽑혔다. 많이 구매하는 채널로는 1순위 온라인몰이 7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2순위는 인스타그램(23%)으로 나타났다. 자주 구매하는 온라인몰은 쿠팡 21% 외에 기타(인스타그램 공구, 당근마켓, 번개장터, SSF SHOP, SSG.COM, 크림(KREAM) 등)가 20%, 무신사 14%, 지그재그 9%, 에이블리/네이버/29CM가 8%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구매하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관심 소비 항목의 경우, ‘의류 및 패션잡화’ 항목이 60%로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며, 평균 지출 금액은 ‘5~10만원 미만’이 27%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블루투스 이어폰, 테블릿 PC, 스마트 워치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소유하고 있다. 98%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스트리밍, 배달, 예약 등)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배달 서비스가 92%로 가장 높았다.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로는 △어그(UGG) △노스페이스 △마뗑킴 △젠틀 몬스터 등 겨울 대표 패션 아이템, 눕시 패딩 열풍, 힙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진행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추천했다.

이외에도 ‘호텔이 운영하는 SNS 채널을 팔로우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본 적이 있나요?’에 대한 질문에 ‘네’ 답변이 72%, 인상 깊었던 콘텐츠는 ‘호텔 객실 상품 소개’ 27%, ‘인플루언서 투숙 후기’ 19%, ‘호텔 소개 브이로그’ 18%, ‘부대시설 이미지’와 ‘레스토랑 콘텐츠’가 16%로 뒤를 이었다. 인상 깊었던 SNS 이벤트는 숙박권 이벤트 73%로 가장 높았다. 글래드 호텔과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은 브랜드 추천으로는 △멜릭서 △한아조 △동구밭 △누깍 △파타고니아 등의 친환경 브랜드, 비건, 제로웨이스트 기업 등 가치소비 관련 브랜드를 추천하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향기(△아로마티카 △아비브 △그랑핸드 △쿤달 △러쉬 △이솝 △탬버린즈 △사봉 △논픽션 △록시땅 △디어달리아 등), 캐릭터(△잔망루피 △망그라진곰 △최고심 △산리오 △김토끼 등), 주류, 통신사 등의 다양한 분야의 협업도 뽑혔다.

‘글래드 트렌드리포트11’ 서베이 결과는 글래드 호텔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계정(@gladhotels)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글래드 호텔 마케팅 관계자는 “글래드 호텔은 잘파세대 관련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이번 서베이를 기획하게 되었다”라면서 “서베이 결과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는 잘파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다양한 상품을 기획할 예정이니 글래드 호텔에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