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이어 2020년도 가성비, 배달, 1인~2인 가구 소비 이 3가지를 외식업 핫 키워드로 꼽고 있다.
포스 데이터를 근거로 많은 음식점들의 매출 구조를 분석해보면 홀 매출 비중은 점점 낮아지고, 상대적으로 배달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외식전문가들은 이러한 매출패턴을 소비의 주체가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며 배달주문에 익숙한 1인~2인 가구의 소비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매출 구조 변화 및 창업리스크를 줄이고자 억대 창업비용이 들어가는 중대형 평수창업 즉 홀매출 위주의 창업이 아닌 초기창업비용이 낮고 전반적 유지비가 낮아 운영 리스크가 낮은 배달테이크 아웃전문점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주가 늘고 있다
소비트렌드에 맞춰 창업트렌드도 변화하는 가운데 중대형 평수 위주의 족발창업에서도 주목율이 높은 매장 디지안과 가성비 높은 족발가격으로 배달테이크아웃소형매장창업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하륜일만족발 브랜드가 화재이다.
소자본족발프랜차이즈 브랜드 대표격인 하륜일만족발은 족발의 주 소비 방식이 배달이라는 점과 1인~2인 가족이 많아지고 있는 점 그리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주목해 족발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장 먼저 2인 일만족발 Set메뉴를 개발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성비 높은 2인 세트는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고객만족도가 높다. 고기 중량만 400g-500g으로 2인이 먹기 충분한 양으로 제공하고 있어 브랜드 오픈 초기부터 SNS상에 가성비 높은 족발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레시피 또한 여타 일반족발집과는 차별화된 오븐족발레시피로 1차로 2시간 넘게 삶은 족발을 2차로 매장에서 오븐의 고열로 한번 더 구워 족발의 잡내를 완벽히 잡아냄은 물론 껍질의 기름이 고기에 스며들어 족발의 감칠맛이 배가 된다
실제 소비자 리뷰를 보면 잡내가 없다, 담백해서 좋다, 껍질이 더 쫄깃하다 등의 평이 많다.
맛있는 만원대 2인 족발로 족발 소비시장을 이슈를 만든 하륜일만족발은 10평 내외 소형매장에서 다양한 매출 구조로 매장 매출&운영 안정성을 높여 결과적으로 가족점주님의 안정적 소득원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모든 가맹점 매장 오픈 “1년 이내 1개월 매출 1백만원” 현실적인 목표를 2020년 슬로건으로 삼고 있다.
하륜일만족발 본사 담당자는 “기존 매장은 물론 앞으로 오픈 하는 모든 매장의 매출성장 및 안정화를 위하여 오랫동안 준비해온 자체 샵앤샵 브랜드를 추가하여 1가게 2개 브랜드 운영을 적용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모든 가족점의 매출구조를 족발&보쌈 매출!에 샵앤샵브랜드 매출! 2개 매출 구조를 갖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 일만족발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가 바로 “청년창업자 교육기간 급여지급”이다.
2020년 1월부터 매월 2팀씩 총 선착순 10팀에 한정하여 적용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신규창업자 대상 열정과 성실함을 갖춘 만 40세 미만의 창업자들에게 교육기간 1개월 최대 100만원의 급여를 지급하는 것으로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젊고 신선한 족발브랜드 이미지와 부합되는 젊고 열정 있는 점주님들을 지원하기 위한 본사의 투자이며 의지로 보여진다.
청년창업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로 2019년 11월 오픈한 청주1호점, 안양만안구점, 인천간석주안점을 들 수 있다.
3개 매장 창업주 평균 연령이 27세로 오픈 이후 꾸준히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특히 청주1호점의 경우 오픈2개월 차 월 매출 3천 만원 대에 진입하여 운영6개월차 이후 부터는 월 4천~5천 정도의 매출이 예상될 정도로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 20대 젊은 사장님들이 꼽는 높은 매출 성장의 요인으로 족발맛은 본사에서 책임져주기에 오로지 매장홍보&리뷰관리&손님서비스에 집중 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꼽고 있다.
현재 1차 계약 기준 전국 23호점 이며 2월~3월 3개 점포가 오픈 대기 중에 있다.
하륜일만족발은 전국 50호점까지 초기 창업비용 부담을 대폭 낮추고자 1000만원 가맹비 무료, 200만원 교육비 무료, 온라인(SNS) 홍보지원,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광고 무료지원, 네이버 지도검색등록 무료지원, 매장 홍보물 디자인 지원, 인테리어&주방설비시설 점주직접시공 및 구매 가능 등 예비창업자 지원 여러 창업지원 정책은 물론 2020년 신규창업자 대상으로는 수익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레시피 전수비용 500만원 상당의 수제과일비빔막국수 레시피도 전수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