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씽 피해자 모임 ‘몸피카(몸캠피씽카페)’ 몸킴피싱 대응을 망설이는 피해자에게 조언을 건내

통상적인 동영상 유포 범죄는 복수를 목적으로 헤어진 연인이나 이혼한 배우자 등의 나체사진이나 동영상을 유포하는 범죄가 많았지만 카메라 성능이 발전한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에는 직접 영상을 녹화하여 피해자를 협박하는 몸캠피씽이라는 신종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씽은 대부분 남성들을 타겟으로 행해지는 범죄로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영상채팅을 하자면서 피해자에게 접근한다. 이후 음란행위를 유도하면서 악성코드가 담긴 apk 파일을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유도하는데, apk파일을 실행할 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가 유출된다.

데이터를 해킹한 협박범들은 확보한 동영상과 연락처를 토대로 피해자에게 영상을 유포한다며 돈을 요구한다. 대부분 부모님이나 친구 등 특정인을 거론하거나 직장이나 학교 등의 동료에게 영상을 유포해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겠다며 형식으로 협박을 하게 된다. 일부 조직들은 GPS를 적극 활용해 ATM기기의 위치를 지시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몸캠피씽의 피해자들이 빠른 속도르 늘어나자 몸캠피싱 피해자와 모바일 보안업계 종사자들이 협력해 커뮤니티를 개설하였다. 해당 커뮤니티는 네이버 카페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 (이하 몸피카)’이라는 곳이다.

현재 수 천명에 달하는 회원들이 모여 피해사례 및 대처법을 공유하며, 범행 수법을 알려 몸캠피싱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보안업체의 이용후기 등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몸피카’ 관계자는 “현재 몸캠피싱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신고를 망설이는 피해자들이 많기 때문이다.”라며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협박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비롯한 지인관계에 지장을 초래할 것을 염려해 신고나 대응을 망설이고 있는데, 일부 조직들은 데이터들을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있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또, “가장 빠른 대응을 위한 방법은 협박범들이 보내온 APK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여 전문가에게 apk파일 분석을 의뢰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문의 travel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