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간편결제 앱 ‘차이’ 가입자 수 50만명 돌파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638억원 달성

테라 간편결제 앱 차이 가입자 수가 50만명을 돌파했다 출처: 테라

차세대 결제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테라(대표 신현성)가 6월 출시된 간편결제 앱 ‘차이(CHAI)’의 성과를 25일 공개했다. 차이는 출시 4개월 만에 가입자 수 50만명, 누적 거래액 638억원을 돌파하며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자리매김했다.

차이 사용자는 건당 2만3500원을 지출한 것으로 보이며 누적 거래 건수도 270만건을 넘었다. 더불어 평균적으로 매주 16.1%씩 성장했는데 파격적인 첫 결제 할인과 함께 상시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 덕분으로 풀이된다.

또한 차이는 티몬에서 6개월 내 10%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차이는 9월 기준 티몬 앱에서 발생한 총 거래 금액의 11.4%를 차지해 간편결제 서비스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차이는 티몬 거래 수수료 절감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한편 나아가 국내 간편결제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

신현성 테라 공동대표는 “차이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638억원을 달성해 기쁘다. 기존 거래 수수료율을 평균 1.5% 줄였다 보면 약 10억원의 수수료 인하 혜택을 제공한 셈”이라며 “이는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에 노력해 온 테라에게 매우 뜻깊은 의미가 있다. 테라 고유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전 세계 결제 서비스 혁신의 모범이 되겠다”고 말했다.

차이는 테라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가맹점에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할인을 제공한다. 차이는 2019년 전국 1만3500여 CU 편의점에서 차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가 도입된다고도 최근 발표했다.

차이가 빠르게 성장한 덕분에 테라는 전 세계서 가장 활동적인 블록체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테라 비전을 공유하는 66인의 벨리데이터(validator)가 테라 네트워크에 합류해 안정성과 다양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마이닝 토큰 루나(LUNA)는 글로벌 거래소 비트루(Bitrue), 쿠코인(KuCoin)에 상장되는 등 다양한 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