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필터’ 빌보드 월드디지털송 1위 세계 대기록 세웠다…K팝의 새 역사

방탄소년단 지민의 솔로곡 ‘필터'(Filter)가 10월 10일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Billboards World Digital Song Sales)1위로 초유의 세계 대기록을 세웠다.

공개 직후부터 뜨거운 인기를 누리며 각종 글로벌 음원차트를 휩쓸어 온 지민의 인기 솔로곡 필터(Filter)는 이 차트에서 최장 30주간 챠트인하는 강력한 글로벌 음원 파워를 보여왔다.

이번 1위 기록은 방탄소년단이 발표한 곡들 ‘불타오르네, 피땀눈물, 봄날, Not Today, DNA’ 등에 이은 23번째 1위 기록이며, 4집 앨범 ‘맵 오브 더 소울 :7(Map of the soul :7)’ 앨범에서 4번째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1위곡이 되었다.

특히 미국 디지털 음원 세일즈만을 다루는 빌보드 US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도 필터(Filter)는 방탄소년단의 곡들 중 US 차트에 진입한 유일한 솔로곡으로, 이번에 33위에 오르는 쾌거를 낳았으며, 현재 3주째 계속 차트인하는 막강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필터’는 발표 당시 미국과 캐나다 빌보드 싱글 차트와 영국 오피셜 차트까지 글로벌 음악 차트 모두 진입하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유일한 방탄소년단 솔로곡으로 그 위상을 알렸으며, 세계 최대 스트리밍사이트 스포티파이(Sopotify)에서 한국 솔로 아티스트로서 가장 높은 스트리밍으로 데뷔, 2020 한국 솔로 스트리밍 1위의 최고 기록으로 현재 8800만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또한 5일 기준 스포티파이(Sopotify) 선정, 현재 BTS 최고 인기곡 TOP10에 포함되어 있으며, 미국 아마존(Amazon) 뮤직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린 2020 아마존 베스트셀러 결산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9월 26~10월 3일까지에는 8일 연속 베스트셀러 ‘송즈’ 부문 1위와 ‘인터내셔널 송즈’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 필터의 놀라운 인기가 연일 화제다.

전 세계 아이튠즈(itunes)에서도 강세를 보여 107개국 1위에 오르고 중동최대 음원스트리밍 업체 ‘앙가미’에서는 9월에 ‘블랙스완’과 ‘온'(ON)에 이어 3번째로 가장 많은 스트리밍한 곡이 되었으며 2020년 ‘앙가미’에서 최장 차트인 한 곡이 되었다.

이처럼 ‘필터’의 전세계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최근 한국에서는 가온 디지털 지수 2억을 돌파한 4집 최초 솔로곡이 되는 등 국내외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지민은 7일 0시에 #JIMIN ‘#보고싶습니다_아미’와 함께 “D-4♡”라는 문구와 안무 연습 중인 듯한 사진을 방탄소년단 공식 SNS 계정에 게재해 10일과 11일 양일에 걸친 온라인 콘서트 ‘BTS 맵 오브 더 소울 원‘에서 지민의 솔로곡 ‘필터’무대를 학수고대하며 기다리는 전 세계 팬들을 일제히 열광케했다.

이에 월드와이드 실시간 트렌드 2개, 미국, 영국, 프랑스, 브라질 등에 ‘Filter’, ‘Jiminie’, ‘Park Jimin’으로 수 십 개국 실시간 트렌드를 장악하고 일본 ‘트위플’ 실시바 트렌드 상위 및 미국, 영국, 전세계 구글 트렌드 검색에서 100프로에 도달하는 화제를 낳으며 ‘필터’ 솔로무대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뜨겁게 달구어졌다.

세계속에서 K팝을 빛내며 역사를 새로 써가는 방탄소년단 지민이 이뤄낼 앞으로의 신기록 행보에 더욱 기대가 커지고 있다.